•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기능 재수생 합격 후기

ㅇㅌㅇㅌ IP: *.147.195.177
2731 27 21

기능 재수생이고 이번에 합격했습니다. 합격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고

초시, 재시생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바라며 후기 남깁니다. 

 

[초시 : 시간 2분 57초 초과로 30점 감점으로 낙방]

KakaoTalk_20211111_152427563_01.jpg

 

[재시]

KakaoTalk_20211111_152427563.jpg

 

1. 시간 관리

 초시 때 시간초과로 떨어진 만큼 시간이 부족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많이 생각해보고 내린 결론입니다.

 

 [상황/구술 암기]

  - 아래 글 작성하신 분 말씀처럼 시간초과는 감독관이 만들어 내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상황, 구술 처리가 미흡하여 전체적인 텐션이 매끄럽지 못하다면 운전미숙으로 판단하여 

  - 답변 후 발차 및 정지, 감속이 수반되는 상황을 부여 하여

  - 응시자가 40분 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만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 따라서 모든 상황과 구술을 매끄럽게 할 수 있게 암기를 완벽히 하는게 중요합니다.

 

 [선로 숙지]

  - 저는 초시 때 기능시작 이틀째에 걸려서 구두질문 암기가 완벽하지 못했고 

  - 상선 인덕원역 운행 때 구두 답변이 길어져 문득 보니 70 후반 속도를 달려할 곳에서 40키로 속도로 한참을 가고 있었습니다.

  - 저는 여기서 시간 초과가 난거라고 판단했습니다.

  - 그래서 재수 준비 때에는 ATC 제한 속도가 바뀌는 폐색경계표지를 외웠습니다.

  - 기관에서 알려주는 운전 선도는 속도 초과가 나지 않도록 여유있게 알려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그래서 항상 ADU보다 -3키로 정도로 연습했고 제한속도가 바뀌는 포인트 전에만 감속해서 해당속도로 맞췄습니다.

  - 막상 운전해보면 거의 대부분 2폐색표지에서 제한속도가 바뀌니 외우기 쉽고 몇몇 역만 주의하면 됩니다. (EX : 하선-범계)

 

2. 제동

  - 제동을 질질 끌어 역 진입 시 시간초과가 나는 것은 당연히 한 부분을 차지 하겠지만 저는 핵심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 이유는 초시 때 제동취급 점수가 동일하게 나온 동기가 있었는데, 동기는 시간초과가 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서로 제동을 어떻게 잡았는지 확인했을 때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제동 팁 - 눈높이 맞추기]

  - 기관과 공단의 제동감이 다르다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왜 그럴까 생각하고 내린 결론은

  - 정지선을 보는 눈높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기관 PTS 연습 시 화면의 거리가 FTS의 스크린으로 보는 거리보다 훨씬 가깝습니다. (정지선 거리 판단이 더 쉽다는 뜻)

제목 없음.png

  - 그리고 그림처럼 PTS는 아래서 위로 시선을 두고 정지선을 보기에 제동 맞추기가 더 쉽습니다. 

  - 하지만 FTS 및 공단은 스크린을 통해 위에서 아래를 보면서 정지선을 맞추니까 정지선을 맞추기 힘듭니다.

  - 자동차 운전시 세단을 운전할 때 차 앞의 거리 가늠이 안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 SUV를 운전하면 세단보다 차체가 높아 앞 거리가 잘 보여 거리 가늠이 쉬워집니다.

  - 이와 같은 논리로 FTS 역시 의자를 최대한 높혀 정지선을 잘 보도록 하면 제동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건 개인적 의견이라 동의하시는 분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제동 팁 - 완해 사용]

  - 막상 공단에 가서 저렇게 세팅을 해도 1호기냐, 2호기냐에 따라 본인이 연습한 기관과

  - 그래픽이 다르면 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결국 기관에서 피똥싸게 연습해도 실전에서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소린데 

  - 저 역시 재수때는 2호기로 기관과 그래픽이 달랐습니다. 

  - 첫 1~2개 역은 제동을 빡새게 잡아 질질 들어가더라도 정위치를 맞췄고

  - 익숙해지고 부터는 완해를 더 일찍 써 조금 빠르게 들어갔던거 같습니다. 

  - 제동에서 감점은 7단, 비상제동 사용 시로 알고 있어 6단까지는 허용이 되는거 같아서 완해 후 6단으로 멈추는 역도 있었습니다. 

  - 평소 연습할 때 과감해 지는 것 밖에 드릴 말씀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동은 정말 감)

 

 

제가 신경쓰고 준비했던 부분은 위에 내용이 전부입니다.

구술이나 상황은 매번 나오는 내용만 나오기 때문에 출제 시나리오 참고해서 준비하고

본인 시험 전날이나 전전날 나온 기출이 유사하게 나오는 경향이 많은것 같았습니다.

 

모두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신고
입교도우미님 포함 27명이 추천

댓글 21

댓글 쓰기
운영규정 및 가이드라인 위반 댓글은 경고조치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게시물(광고, 개인정보 유출, 선정적 및 어그로 등) 신고방법은 댓글로 운영진을 @멘션하거나 게시물 삭제 혹은 공식메일로 URL or 캡쳐본 보내주시면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한 과도한 인신공격을 삼가주시길 바라며, 본인의 댓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 에게 있습니다.
ㅇㅇ (IP: *.121.25.82)
준비점검에서 어떤 것을 실수했길래 초시때 80점이 나왔나요?
16:29
21.11.11.
ㅇㅌㅇㅌ (IP: *.147.195.177)
ㅇㅇ
준비점검 때문에 떨어진게 아니라 생각해서 복기를 안했습니다.

아마 화재경보기랑 test / cprs 이쪽 라인을 무시하고 진행 하다가
중간에 안한게 기억나서 되돌아오면서 찍었던게 기억나는데
순서가 정해져 있는거였다면 여기서 감점되지 않았나 싶네요

기타 지적환호도 미흡 했을수도 있고요
16:45
21.11.11.
ㅇㅇ (IP: *)
준비점검 노하우 좀 알 수 있을까요?
16:32
21.11.11.
ㅇㅌㅇㅌ (IP: *.147.195.177)
ㅇㅇ
보통 기관에서 알려주는대로만 진행하면 될거구요

제동 시험 때 BC압력계 지적 안하는게 감점항목 있다고 들어서

1. (6단~완해) - 모니터, BC압력계 지적 - (1단~비상) - 모니터, BC압력계 지적
2. EBS 투입하고 BC압력계 지적
3. EBCOS 투입하고 BC압력계 지적

이렇게 추가로 했습니다.

아마 지적환호를 절도있고 또박또박하면 고득점 하는 것 같습니다.
준비점검은 여유가 있으니 모든 동작을 절도있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16:50
21.11.11.
ㅇㅇ (IP: *.53.170.15)
이정도면 진심 전국 1등아님?
16:43
21.11.11.
합격수기 작성 감사합니다. 드림레일 공식 이메일로 연락 및 글쓴이 인증을 한다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6:55
21.11.11.
ㅈㅅ (IP: *)
T
ㅌㅇ이 안녕 ㅋㅋ ㅈㅅ이 형이다 ㅋㅋ<br />상세한 후기네 ㅋㅋ 굿굿
18:36
21.11.11.
(IP: *.101.0.53)
상세한 후기 정말 감사합니다!
16:58
21.11.11.
ㅇㅇ (IP: *)
와 79.3점 ㄷ 개억울 했겠다
후기 감사합니다. 저도 다음시험에는 꼭 합격할께요

혹시 제동기기외 취급 초시때 58점 맞은 이유 알수있을까요? 저도 이번에 59점 맞아서 ㅠㅠ 일단 이의제기로 뭐가 감점됬는지 여쭤보긴 했어요

18:07
21.11.11.
ㅇㅌㅇ (IP: *.147.195.177)
ㅇㅇ
저도 공단에 문의하고 답변 받았습니다.

1. 전체 출입문 열림불능(CrsN 차단)
- 차장보고 후 바로 배전반 확인했는데 DOS 직접 취급 안해봐서 5점 감점됐습니다
- 이후 모든 출입문 상황은 DOS/DCS 2회 취급하여
- 출입문 상태가 불량임을 확실하게 진단하는 것으로 보완했습니다.

2. 구두질문 답변 항목 1개 누락 - 3점 감점

3. 상선 절연구간 통과 시 지적환호 미흡 - 3.5점 감점
- DC등 점등 이 멘트 안했다고 피드백 받았습니다.

여기에 시간초과 30점으로 총 41.5점 감점 됐습니다.
18:44
21.11.11.
삐리리리리리리리 (IP: *)
ㅇㅌㅇ
저는 출입문 열림불능 때
Dos 해봐야 안되는거 시간아깝다 싶어서 버리고 바로 배전반 봤는데 제동기외 취급 100점이더라구요.
진짜 감독관빨이 있긴한듯해요
02:29
21.11.12.
ㅈㅅ (IP: *)
ㅌㅇ이 안녕 ㅋㅋ ㅈㅅ이 형이다 ㅋㅋ
상세한 후기네 ㅋㅋ 굿굿
18:35
21.11.11.
ㅇㅌㅇㅌ (IP: *.147.195.177)
ㅈㅅ
고생많으셨슴다!!!
18:46
21.11.11.
ㅇㅇ (IP: *.111.14.22)
ㅌㅇ 고생했다 !!
좀전에 통화한 햄이닷ㅋㅋ
20:46
21.11.11.
ㅇㅌㅇㅌ (IP: *.138.14.186)
ㅇㅇ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09:52
21.11.12.
ㅌㅇ (IP: *.183.246.113)
ㅌㅇ 누군진 모르지만 고생하셨으요
20:55
21.11.11.
(IP: *.89.15.20)
수고많으셨습니다.. 재시때 완전 고득점으로 합격하셨네요.....
21:12
21.11.11.
ㅇㅌㅇㅌ (IP: *.138.14.186)
ㅇㅇ

초시 1호기 상선
재시 2호기  하선 탔습니다

09:53
21.11.12.
000 (IP: *.170.30.244)
구술은 어떻게 준비하는게 좋은지 팁 알려주실 수 있나요??? 상황은 좀 쉽게 암기와 대처가 가능한데 구술이 어렵네요 ㅠㅠㅠ
23:34
22.04.07.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기능 재수생 합격 후기"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