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이외의 사철 문제점은...예를들어 9호선1단계
9호선 1단계나 신분당이나 용인이나 의정부 같은 경우는
회사가 계약을 통해 소유주 (자치단체 혹 SPC) 와 일정 기간 계약을
해야 하는데 계약이 안되면 신분에 불안감이 있지 않을까요.
법적 정년60 이라지만 코레일이나 도철 지방도철처럼 60까지 안정적으로 다니기엔 불안할거같은데요.
뭐 회사가 계약못따내도 다른회사가 들어올때 고용승계가 된다고 걱정말라고 하지만 그 선례가 적고 또 20~30대 직원이야 고용승계하겠지만 40~50대 직원 되서 고용승계가 확실하게 이루어 질지도 의문이고요.
당장 의정부만 봐도 인천교통공사가 위탁운영 하는데 그곳 직원들은 다 계약직입니다. 물론 무기계약직 100프로 넘어가고 인천교통공사의 경우 무기계약직 정년은 60세가 아닌 65세라 개쩔긴 하지만
의정부 시에서 인천교통공사랑 계약을 안하면 계약종료조건으로 채용합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기업의 신분보장을
민자철도운영사의 직원이 누릴수 없는게 가장 큰 단점이자 문제 아닐까요.
노조도 없고 형식적인 직장협의회만 있는것도 그렇고...
회사가 계약을 통해 소유주 (자치단체 혹 SPC) 와 일정 기간 계약을
해야 하는데 계약이 안되면 신분에 불안감이 있지 않을까요.
법적 정년60 이라지만 코레일이나 도철 지방도철처럼 60까지 안정적으로 다니기엔 불안할거같은데요.
뭐 회사가 계약못따내도 다른회사가 들어올때 고용승계가 된다고 걱정말라고 하지만 그 선례가 적고 또 20~30대 직원이야 고용승계하겠지만 40~50대 직원 되서 고용승계가 확실하게 이루어 질지도 의문이고요.
당장 의정부만 봐도 인천교통공사가 위탁운영 하는데 그곳 직원들은 다 계약직입니다. 물론 무기계약직 100프로 넘어가고 인천교통공사의 경우 무기계약직 정년은 60세가 아닌 65세라 개쩔긴 하지만
의정부 시에서 인천교통공사랑 계약을 안하면 계약종료조건으로 채용합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기업의 신분보장을
민자철도운영사의 직원이 누릴수 없는게 가장 큰 단점이자 문제 아닐까요.
노조도 없고 형식적인 직장협의회만 있는것도 그렇고...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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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건 맞죠..진짜 근데 생긴지얼마안된 신생기업들이다보니 막상들어가면 구조조정되서 짤린경험도없고 비교할기준이 철도공기업이대부분이라 정년에대해 아무런 생각이 안들게되는게 ...우리도 여타 철도기업처럼 당연히되겟지? 랑 경험이아직없다는점이큰듯 정확히 정년보장은미지수이긴함... 여태껏 운영회사바뀌어도 고용승계는 계속이루어졌었음
11:00
16.03.30.
노동자들은 정말 크게 실수하거나 근태에 문제가 있지않는이상 안짤립니다
본사사람들의 입장은 좀 다르겠죠
11:01
16.03.30.
짜를일은없어요
솔직히 요즘 공기업도 정부 지침으로 일반해고 성과제 등 철밥통 걷어낼려고 엄청 노력하고 그나마 노조땜에 막고있는데 사철 경영진 입장에선 뭐.... 직원 정년이 중요할까요..
11:28
16.03.30.
의정부는 애초에 걍 용돈이나 벌려고 가는 수준 아닌가요 ㅋㅋㅋ
11:49
16.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