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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레일 언급된 철도기업 장단점 정리 (사철, 자회사 등 일부 포함)

ㅇㅇ IP: *
2581 19 25
  1. 24.08.13. 17:35

24.08.13. 17:35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는 정보를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반박 시 님 말이 맞음

* 소개 순서와 좋은 기업의 순서는 연관 없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장점: 

서울 고정 근무 , 생각보다 좋은 인식( 서울 고정 근무 공기업이라는 점에서 좋게 생각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사실상 서울에 집 있고 집이 좀 사는 축에 속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공기업.


단점

분산화된 노조와 승무 죽이기로 떡락

( 지정근무 발생으로 워라밸 깎임, 충당을 거의 탈 수 없게 됨으로써 자율적인 연봉 조절이 불가능함)

승무 힘이 약한 편이기에 앞으로 다시 복구될 가능성은 낮아보임


이때문에 워라밸 삭감, 평균 승무 연봉 수준이 다른 타 메이저 철도 공기업 중에서는 조금 낮은 편. 


기관사와 차장이 같이 자는 체계 다수가 한 방에서 모여 자는 시스템은 수면의 질과 스트레스에 생각보다 높은 악영향.


단, 힐카+자동운전이 가능한 호선은 옛날보단 못해도 여전히 좋은 평가.


2. 부교공

장점- 평균적으로 높은 연봉 

코레일 1인 승무보다 조금 덜 받고 2인 승무보다는 많이 받는 정도지만, 장기근속하면 1인 승무 코레일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좋은 근무 체계- 주주야 비휴휴

- 개인적으로 철도에서  가장 좋은 근무 체계 워라밸이 확실히 보장됨


괜찮은 노조.


자동운전


좋은 인식 - 이것은 특히 부산에서 더욱 돋보이는데

이유는 부산은 금공이 다수 포진해서 문과에게는 탑 티어 직장이 꽤 있지만

공돌이 입장에서 상경하지 않는 기준 하에

부교공만한 직장을 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이 반영됨


단점

지하근무 

점점 심각한 고령화를 맞이하는 부산시 산하이기에 미래에 과연 지금과 같은 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


부교공은 매우 좋은 철도 기업이나, 

수도권 사람들이 부교공을 위해 부산에서 살아야 할 메리트는 없기에 

앞으로 점점 고립될 가능성 존재


3. 코레일

장점- 주주야 비휴휴 뛰어난 근무체계

연봉 수준은 1인 승무는 부교공보다 약간 높고

2인 승무는 서교 인교보다 약간 높은 수준


승무 쪽에 힘이 실린 노조.


국토부 산하 ( 이것은 단점으로도 볼 수 있다 . 두들겨 맞는 거도 고기방패 수준이기에.. 떡상과 떡락을 반복하나.

철도 기업 자체가 가라앉는 배라면 코레일은 국토부 산하라는 이유로 조금 더 천천히 가라앉는 배로 비유할 수 있다.)


대게 지상운전 ( 역시 누군가에게는 단점. 날씨 영향,

도철에 비해 사고가 비일비재하여 책임소재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음)


무인운전 가능성이 가장 낮은 기업


테크트리의 다양화 ,고점이 높은 기업

야망이 있다면 본사 테크로 빠른 승진 가능

또는 ktx, itx에 도전 가능.

때문에 운전직에 있어서 철도의 꽃이라고 볼 수 있음



단점

위에 설명한 대로 

국토부이기에 정권 정책에 직접적 영향을 받음

지상운전이 단점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함

아직도 존재하는 학연 지연 철연.


수탁과 함께가는 이상 앞으로도 높은 경평은 기대하기 힘든 기업

인식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워낙 처맞은 적이 많은 덩치 큰 공기업이고, 직렬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리게 보는 사람들도 많음


4. 인교공

장점- 승무율 낮음 . 운전 시분이 짧은 편임

좋은 경영평가와 괜찮은 상승률( 서교보다 높은 연봉)


단점- 회사 내에서 처맞기만 하는 승무

승무를 무시하는 걸 떠나 압박하는 정도.

난잡한 근무 체계와 많은 지정근무 수 

즉 일을 많이 안해도 출근 일수 자체가 많은 편이고 또 패턴이 안 좋기 때문에 워라밸이 타 공기업에 비해 좋지 않음

출근을 많이 하기에 연봉이 높다고 말하기도 애매함

승무가 힘이 약한 만큼 연차 눈치를 꽤 준다는 악평이 있음


인식- 의외로 일반인은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음


5. 대구교통공사


장점- 부코서인을 제외한 지방 철도공기업 중에서 연봉이 꽤나 괜찮은 편 

대구 내에서는 부산과 비슷한 이유로 ( 가스공사에 밀리지만)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


단점- 3조 2교 복잡한 근무 체계

대구사람이 아니면 제 2의 도시 부산도 힘든데

사실상 수도권 사람은 대교공을 위해 대구살이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부산과 같은 이유로 점점 하락중인 대구시의 산하라는 점.


6. 나머지 지방 ( 대전 광주 등)

정보가 잘 없음 다만 연봉은 높지 않다고 알고 있음


7. 메트로 9호선

장점- 서교 CIC로서 사철도 자회사도 아니기에

사실상 공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함 

서교공이랑 큰 차이 없는 연봉

사실상 일반인은 서교공이라고 생각함


단점

애매한 위치( 메이저 철도공기업이라고 할 수는 없기에)

수직적인 분위기


8. 서울도시철도 Eng


장점- 높은 가성비의 공기업 자회사( 필기를 보지 않고 

서류와 면접으로 들어갈 수 있는 철도회사 중에 가장 좋다고 봄)

상당한 워라밸과 편한 근무 / 구내운전은 원래 퇴직 어르신들을 위한 자리인 만큼 근무자체는 정말 어렵거나 긴장할 것이 하나도 없음


괜찮은 초봉, 호봉제로 임금 상승 가능, 상여 존재

직고용 가능성? (작성자는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생각)


단점

3조 2교대 잦은 야간

많은 야근에 비해서는 부족한 월급

어디까지나 구내운전인 만큼 기관사라곤 할 수 없는 단순 업무 수행

실제로 워라밸이 좋다고 느낄지라도 사실상 모회사에 비하면 워라밸은 박살난 곳.

아무리 호봉제라지만 , 결국 박봉을 벗어날 수는 없는 곳.


9. 공항철도

장점- 자동+ 지상 ( 이 조합은 매우 큰 메리트를 갖고 있음)

인식- 생각보다 상당히 좋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연차- 생각보다 자유롭다고 함

사철중에서는 탑급의 초봉

나쁘지 않은 근무지


단점-

초봉은 높으나 진급 적체에 의해 언제 연봉이 떡상할 지 알 수없음 즉, 구린 상승률

수직적인 분위기 만연

상당히 높은 경쟁률로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곳


10. 코레일 네트웍스


장점- 여성의 경우 상당히 메리트 있는 워라밸

단순을 떠나 뇌를 빼고도 근무가능한 수준의 업무

근무 중 개인시간이 많음

이직사관학교로 유명함


단점- 3조 2교대 지옥의 체계

낮은 급여로 대근을 하게 되면 사실상 야근 파티



11. 이하 우김소의 에버라잌 신분당등

작성자가 정보가 없음

단, 신분당에서 일했던 동료 얘기를 들어보면

상당히 ㅅㅌㅊ 사철이라고 함.












5.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는 정보를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반박 시 님 말이 맞음

* 소개 순서와 좋은 기업의 순서는 연관 없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장점: 

서울 고정 근무 , 생각보다 좋은 인식( 서울 고정 근무 공기업이라는 점에서 좋게 생각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사실상 서울에 집 있고 집이 좀 사는 축에 속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공기업.


단점

분산화된 노조와 승무 죽이기로 떡락

( 지정근무 발생으로 워라밸 깎임, 충당을 거의 탈 수 없게 됨으로써 자율적인 연봉 조절이 불가능함)

승무 힘이 약한 편이기에 앞으로 다시 복구될 가능성은 낮아보임


이때문에 워라밸 삭감, 평균 승무 연봉 수준이 다른 타 메이저 철도 공기업 중에서는 조금 낮은 편. 


기관사와 차장이 같이 자는 체계 다수가 한 방에서 모여 자는 시스템은 수면의 질과 스트레스에 생각보다 높은 악영향.


단, 힐카+자동운전이 가능한 호선은 옛날보단 못해도 여전히 좋은 평가.


2. 부교공

장점- 평균적으로 높은 연봉 

코레일 1인 승무보다 조금 덜 받고 2인 승무보다는 많이 받는 정도지만, 장기근속하면 1인 승무 코레일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좋은 근무 체계- 주주야 비휴휴

- 개인적으로 철도에서  가장 좋은 근무 체계 워라밸이 확실히 보장됨


괜찮은 노조.


자동운전


좋은 인식 - 이것은 특히 부산에서 더욱 돋보이는데

이유는 부산은 금공이 다수 포진해서 문과에게는 탑 티어 직장이 꽤 있지만

공돌이 입장에서 상경하지 않는 기준 하에

부교공만한 직장을 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이 반영됨


단점

지하근무 

점점 심각한 고령화를 맞이하는 부산시 산하이기에 미래에 과연 지금과 같은 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


부교공은 매우 좋은 철도 기업이나, 

수도권 사람들이 부교공을 위해 부산에서 살아야 할 메리트는 없기에 

앞으로 점점 고립될 가능성 존재


3. 코레일

장점- 주주야 비휴휴 뛰어난 근무체계

연봉 수준은 1인 승무는 부교공보다 약간 높고

2인 승무는 서교 인교보다 약간 높은 수준


승무 쪽에 힘이 실린 노조.


국토부 산하 ( 이것은 단점으로도 볼 수 있다 . 두들겨 맞는 거도 고기방패 수준이기에.. 떡상과 떡락을 반복하나.

철도 기업 자체가 가라앉는 배라면 코레일은 국토부 산하라는 이유로 조금 더 천천히 가라앉는 배로 비유할 수 있다.)


대게 지상운전 ( 역시 누군가에게는 단점. 날씨 영향,

도철에 비해 사고가 비일비재하여 책임소재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음)


무인운전 가능성이 가장 낮은 기업


테크트리의 다양화 ,고점이 높은 기업

야망이 있다면 본사 테크로 빠른 승진 가능

또는 ktx, itx에 도전 가능.

때문에 운전직에 있어서 철도의 꽃이라고 볼 수 있음



단점

위에 설명한 대로 

국토부이기에 정권 정책에 직접적 영향을 받음

지상운전이 단점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함

아직도 존재하는 학연 지연 철연.


수탁과 함께가는 이상 앞으로도 높은 경평은 기대하기 힘든 기업

인식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워낙 처맞은 적이 많은 덩치 큰 공기업이고, 직렬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리게 보는 사람들도 많음


4. 인교공

장점- 승무율 낮음 . 운전 시분이 짧은 편임

좋은 경영평가와 괜찮은 상승률( 서교보다 높은 연봉)


단점- 회사 내에서 처맞기만 하는 승무

승무를 무시하는 걸 떠나 압박하는 정도.

난잡한 근무 체계와 많은 지정근무 수 

즉 일을 많이 안해도 출근 일수 자체가 많은 편이고 또 패턴이 안 좋기 때문에 워라밸이 타 공기업에 비해 좋지 않음

출근을 많이 하기에 연봉이 높다고 말하기도 애매함

승무가 힘이 약한 만큼 연차 눈치를 꽤 준다는 악평이 있음


인식- 의외로 일반인은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음


5. 대구교통공사


장점- 부코서인을 제외한 지방 철도공기업 중에서 연봉이 꽤나 괜찮은 편 

대구 내에서는 부산과 비슷한 이유로 ( 가스공사에 밀리지만)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


단점- 3조 2교 복잡한 근무 체계

대구사람이 아니면 제 2의 도시 부산도 힘든데

사실상 수도권 사람은 대교공을 위해 대구살이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부산과 같은 이유로 점점 하락중인 대구시의 산하라는 점.


6. 나머지 지방 ( 대전 광주 등)

정보가 잘 없음 다만 연봉은 높지 않다고 알고 있음


7. 메트로 9호선

장점- 서교 CIC로서 사철도 자회사도 아니기에

사실상 공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함 

서교공이랑 큰 차이 없는 연봉

사실상 일반인은 서교공이라고 생각함


단점

애매한 위치( 메이저 철도공기업이라고 할 수는 없기에)

수직적인 분위기


8. 서울도시철도 Eng


장점- 높은 가성비의 공기업 자회사( 필기를 보지 않고 

서류와 면접으로 들어갈 수 있는 철도회사 중에 가장 좋다고 봄)

상당한 워라밸과 편한 근무 / 구내운전은 원래 퇴직 어르신들을 위한 자리인 만큼 근무자체는 정말 어렵거나 긴장할 것이 하나도 없음


괜찮은 초봉, 호봉제로 임금 상승 가능, 상여 존재

직고용 가능성? (작성자는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생각)


단점

3조 2교대 잦은 야간

많은 야근에 비해서는 부족한 월급

어디까지나 구내운전인 만큼 기관사라곤 할 수 없는 단순 업무 수행

실제로 워라밸이 좋다고 느낄지라도 사실상 모회사에 비하면 워라밸은 박살난 곳.

아무리 호봉제라지만 , 결국 박봉을 벗어날 수는 없는 곳.


9. 공항철도

장점- 자동+ 지상 ( 이 조합은 매우 큰 메리트를 갖고 있음)

인식- 생각보다 상당히 좋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연차- 생각보다 자유롭다고 함

사철중에서는 탑급의 초봉

나쁘지 않은 근무지


단점-

초봉은 높으나 진급 적체에 의해 언제 연봉이 떡상할 지 알 수없음 즉, 구린 상승률

수직적인 분위기 만연

상당히 높은 경쟁률로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는 없는 곳


10. 코레일 네트웍스


장점- 여성의 경우 상당히 메리트 있는 워라밸

단순을 떠나 뇌를 빼고도 근무가능한 수준의 업무

근무 중 개인시간이 많음

이직사관학교로 유명함


단점- 3조 2교대 지옥의 체계

낮은 급여로 대근을 하게 되면 사실상 야근 파티



11. 이하 우김소의 에버라잌 신분당등

작성자가 정보가 없음

단, 신분당에서 일했던 동료 얘기를 들어보면

상당히 ㅅㅌㅊ 사철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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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IP: *.39.173.84)
다 무기계약직이나 하청으로 돌려도될정도의 회사들.
노조들이 겨우 지키는거지 근데 신입들 노조도 싫어하는거보면 호봉제없어지고 월급 한푼 안올려주는 직무급제나 성과연봉제로 갈가능성이 크다. 잘가라~ 여기서 지들끼리 싸우다 다죽을게 얼마안남음.
17:44
24.08.13.
ㅇㅇ (IP: *.129.221.98)
메트로9호선이랑 서교 9호선운영부문이랑 다른 기옵인데 메트로9가 사철이고 9호선 운영부문이 서교cic임
17:45
24.08.13.
7.메트로9호선(사철)
장점 : 서울근무, 초봉은 높은편, 자동+지하운전
깔끔한 다이아
단점: 비숙박(이게 존나큼), 수직적 분위기인데
지금은 좀 괜찮아 졌다 들었음.

행님 수정해야할듯 7번으로 써둔곳 사철이다.
17:48
24.08.13.
ㅇㅇ (IP: *)
11
댓글 달리면 수정이 불가능해서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9호선 자동운전에 깔끔한 다이아 좋은 곳이군요.
다만 비숙박은 상당히 치명적이네요 ㅠ
17:50
24.08.13.
ㅇㅇ (IP: *.108.191.150)
ㅇㅇ
메트로9 다니다가 나왔는데 비숙박이 ㄹㅇ큼;;
13:32
24.08.14.
글쓴이 (IP: *)
코레일 단점 추가
+ 수동운전
17:52
24.08.13.
ㅇㅇ (IP: *)
부바부 사바사긴해도 정리는 개추
18:27
24.08.13.
ㅇㅇ (IP: *.36.141.198)
코렐 1인승무보다 부교가 많은거 아니었음?
부교가 연봉 탑인걸로 유명하잖어
18:38
24.08.13.
ㅇㅇ (IP: *)
ㅇㅇ
1인승무가 처음엔 많습니다 말년에는 비슷하거나 부교공이 조금 더 받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18:50
24.08.13.
ㅇㅇ (IP: *)
글쓴이는 인교현직입니다!
근무패턴은 주야비휴가 대부분이고
가끔 주주야비휴 주주휴 섞여있어요
근무패턴 나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차도 요즘 근무조정해서 최대한 보내주는 중이에요
가끔 충당도 태우는편
기관사랑 운용선배들 관계도 좋습니다
18:46
24.08.13.
ㅇㅇ (IP: *)
ㅇㅇ
제가 알고 있던 때보다 좋아졌나보네요 수고하세요~
18:51
24.08.13.
ㅇㅇ (IP: *)
ㅇㅇ
인교는 주주야비휴휴로 바뀔가능성없음?
18:51
24.08.13.
ㅇㅇ (IP: *)
인교는 서교보다 일을 쳐 많이 하니까 조금 더 받지
18:55
24.08.13.
ㅇㄱㄹㅇㅂㅂㅂㄱ (IP: *)

면백보다 다 좋음

20:00
24.08.13.
333 (IP: *)
코1인승 이나 부교나 거의 비슷합니다... 사실상 나중은 부교가 더 받구요 중요한건 신입이 고정1인승을 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부교는 확정이지만.. 코렐은..1인승을 고정적으로 탈 전동사업소를 신입사원이 가기가..
그러니 부교>>코렐 입니다..거기에 부교는 자동...
20:52
24.08.13.
ㅇㅇㅇ (IP: *.82.120.93)
근데 운전 자동인지 수동인지도 중요하지 않나요?? 자동은 진짜 편하다고 들었는데 수동은 힘들다고 들었어요
22:34
24.08.13.
ㄷㄷㄷ (IP: *)
ㅇㅇㅇ
처음부터 수동하면 ㄱㅊ...근데 자동 맛 들이면...
10:26
24.08.14.
공철현직 (IP: *.236.126.218)

공철 수정해주세요 연차 자유롭게 못 씁니다
그나마 지금이야 팀장들이 타줘서 그렇지 기본적으로 연차쓰기 힘듭니다

단점도 추가해주세요 - 본사위주의 회사 현장 괄시

23:09
24.08.13.
ㅇㅇㅇㅇ (IP: *)
대부분 거의 다 맞는 말임.
이런 게시물이 핫게로 올라가야할듯
09:10
24.08.14.
ㅇㅇ (IP: *.155.96.11)
요새 인교 충당 많이 태우는거 같은데.. 명절때매 그런가?
13:16
24.08.14.
ㄱㅊㄱㅊ (IP: *.222.1.58)
공철 근무패턴이 주주야비휴 체계라서 근무형태도 단점입니다.
15:18
24.08.14.
찌띵렛슥 (IP: *.140.180.199)
지티엑스는 왜 없나연
15:16
24.08.15.
78 (IP: *.121.207.122)
찌띵렛슥
병,신좆소따리는 언급할 가치가 없음
09:03
2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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