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김포골드라인 승무 근무환경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지원예정자는 참고.

IP: *.111.13.231
1783 8 48
코레일과 ENG로의 이직으로 20%쯤이나 결원 상태라 금년 운전 예비를 상당수 추가합격시켰음


3일 근무하고 1일 휴무였지만 상기한 이유로 이달부터 빡세져서 전 승무원이 주 6일 근무중임


한 번 출근하면 전 구간 2+2, 2+3, 3+2, 3+3으로 4~6번 왕복하는데 대다수 다이아는 5번임


중간 휴게시간은 짧게는 70분 이하에서 길게는 5시간 넘음


진행중인 채용 10명은 7/31에 임용되면 9월 들어서서야 단독승무 시작인데 그 뒤에는 주 2회 휴무가 가능해지길 바람


김포골드라인 사원증으로는 김골라 전 구간 이용 가능(김포공항역도 김골라 게이트가 한 곳 있음)

신고스크랩

댓글 48

댓글 쓰기
운영규정 및 가이드라인 위반 댓글은 경고조치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게시물(광고, 선정적 및 어그로 등) 신고방법은 댓글로 운영진을 @멘션하거나 게시물 삭제 혹은 공식메일로 URL or 캡쳐본 보내주시면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한 과도한 인신공격을 삼가주시길 바라며, 본인의 댓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 에게 있습니다.
ㅇㅇ (IP: *.102.0.90)
이번에 역무 지원하려는데 면허 소지자만 뽑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22:16
24.07.11.
(IP: *.111.3.45)
ㅇㅇ
업무직 사무는 면허 불필요합니다. 걸포북변역은 역무원이 면소자인데 해당역에서 퇴직자가 발생하면 기존 승무원 중 아주 운 좋은 사람이 전직될 수도 있습니다.
22:22
24.07.11.
(IP: *.111.3.45)

(바로잡음)
모두 전 구간은 아니고 상행선 구래역 종착도 섞여 있어서 바로 다음이 휴게시간이면 교대, 왕복 횟수가 남아있으면 회차선 들어갔다 OR 건넘선 타고 하선으로 종착했다 재출발

추합을 많이 시키고도 20%쯤 결원인데 이직 붙은 회사 교육 시작까지만 남기로 한 몇 명이 이달 더 퇴직 예정

24개 편성(구형 23, 신형 1)이 있는데 신형 5개 편성 늦여름이나 초가을부터 순차적으로 반입할 예정이라 10명을 더 채용해도 열차 수가 늘면 주 1회 휴무가 이어져 갈 것으로 내다봄

22:31
24.07.11.
안녕하세요 운전 업무직 최대 2년인가요?
22:54
24.07.11.
(IP: *.111.13.17)
안 그렇습니다. 3년 넘게 근무하고 올해 이직한 6급 승무원이 있고, 5급 업무직은 종합시험운행에도 참여한 개통 멤버 아저씨들이 많이 계십니다.

공식적으론 업무직은 1년마다 재계약이 결정되고 탈락시 면직이지만 승무 이직자가 많은 탓에 결승(缺乘)을 여러 번 범하는 등의 골치를 일으키지 않으면 가능한 한 남아있게 하려는 분위기입니다.
23:01
24.07.11.
(IP: *)
답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23:18
24.07.11.
ㅇㅇ (IP: *.213.193.77)
삭제된 댓글입니다.
23:03
24.07.11.
ㅇㅇ (IP: *.213.193.77)
신입사원 초봉과 이직으로 인해 결원발생이 휴가 제한과 관련있는지
궁금합니다
23:06
24.07.11.
(IP: *.111.14.220)
ㅇㅇ
사측이 공개하는 자료인 보수규정으로 6급 기본급 188만원대라는 것만 숫자 그대로 얘기할 수 있고요, 통근 비용 지원을 비롯한 복리후생비가 매월 봉급과는 다른 날에 주어집니다. 휴무 충당 월 2회 한다 치면 250만원쯤도 불가능하진 않을 겁니다.


연차 제한은 직접 못 겪어서 뭐라 얘기하기 어렵고, 두 승무원이 마음이 맞을 경우 같은 날의 각자 다이아를 서로 바꿔 타는 건 가능합니다.

23:10
24.07.11.
ㅇㅇ (IP: *.226.110.205)
주6일? 힘들겠다.역무 5급은 급여 얼마정도? 숙박인가?
23:18
24.07.11.
(IP: *.111.3.207)
ㅇㅇ

홈페이지에서 보수규정 다운로드 가능하니까 열어보면 나올듯하고요, 비숙박이지만 침구 구비된 승무원 휴게실과 샤워실이 있습니다. 첫차 전에 점검열차가 빈차로 상하선 1대씩 가는데 그 담당 비롯해 아주 이른 새벽 출근인 승무원이 이용하곤 합니다.

다른 직렬의 휴게실도 있긴 합니다. 거기선 교대근무자 중 야간인 사람들이 자겠죠.

23:36
24.07.11.
(IP: *.111.3.207)
ㅇㅇ
차량기지에선 못 봤는데 사옥 일근, 교대 역무원, 교번 승무원 중엔 젊은 여성들 봤네요. 올해 추합으로 임용된 20대 여자 승무원들도 있고요.
23:40
24.07.11.
ㅇㅇ (IP: *.82.219.49)
평균운전시간 5시간정도인건가요?
23:48
24.07.11.
(IP: *.111.14.178)
ㅇㅇ
5번 왕복 다이아라면 순수히 차 안에 있는 승무 시간은 6시간±20분이 거의 다인데 6번 왕복은 7시간 20분 가까이도 됩니다.

출근 후부터 승무 시작까지의 준비시간, 구래역 출발을 위해 양촌역에서 남의 담당 열차를 타고 이동하는 편승시간, 기타 정리시간이 '근무시간'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승무시간'보다 40분~1시간 길게 계산됩니다.
04:25
24.07.12.
(IP: *.120.121.218)
업무직 계약기간이 2024.09.27. 까지인데 고용승계가 될까요?
01:16
24.07.12.
(IP: *.111.14.178)

인사기획처 말고 승무관리사업소에지만 저도 진작 궁금해서 물어봤거든요? 9/27 이전 임용되는 사람과는 근로계약 기간을 그렇게 적고 있지만 모회사가 바뀌는 날이기 때문이고 모두 승계시키는 걸 원칙으로 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지금 승무원 한 명 한 명이 아까운 마당이고 10명 새로 채용하면 9월부터 단독승무 시키는데 한 달도 안 되어 내보내는 허비를 할 이유가 없다고 여깁니다.

또한 공기업적인 성격이 사라지고 완전히 사기업화될 가능성을 들었습니다.

04:30
24.07.12.
(IP: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09:30
24.07.12.
ㅇㅇ (IP: *)
합격 후에 교육은 어떻게 하나요? 주간만 하나요 교대근무로 하나요 구간인증같은거 받는건가요
10:05
24.07.12.
(IP: *.36.130.50)
ㅇㅇ

이론교육은 회의실 내부에 또 있는 방인 신호실습실에서 일근으로 강의 듣는데 일 8시간씩 쌓이고 기지 앞 시험선에서 구원운전을 해봅니다. 그 후 승무 실습은 교번근무로 다이아 상의 근무시간만큼씩 쌓입니다.

동승하는 담임 교관이 있지만 다른 교관과 타는 날도 여럿이고 임용일로부터 한 달에 걸쳐 200시간을 채우면 구간인증이 나와 단독승무 시작합니다. 실무수습일지에 매일매일 당일 다이아 따라 그리고 근무 시간과 이동 거리를 기록하고 교관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10:11
24.07.12.
ㅇㅇ (IP: *)
개인적인 질문인데.. 교육기간 중에 다른 회사 시험이나 면접날짜랑 겹치게 되면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10:28
24.07.12.
(IP: *.36.130.110)
ㅇㅇ
단독승무면 매주 무슨 요일이 휴일인지 규칙성이 없는데 현재 실무수습은 일요일 고정으로 쉽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단독승무가 가능하게 만들려는 목적으로 휴일근로동의서를 받고 토요일도 나오게 하고 있습니다.

연차가 아직 없는 교육중 그런 일정이 근무랑 겹치면 미리미리 승무관리사업소 허락을 얻어야 하는데 제가 한 번 그랬거든요? 조퇴에 대해 강의 담당 선생님께 조심스럽게 여쭤보자 처음에는 난색이었지만 어디 면접이라도 있는 거냐길래 사실대로 얘기하니까 잠깐 다른 사람들 보고 올 테니 기다리랬다가 결국 사업소장님도 동의하셔서 다녀올 수 있게 됐습니다. 그렇게 하루 오후를 빠졌고 대신 그 주 휴무 하나가 사라져서 그날도 교육 받았습니다. 비록 결과는 탈락이었지만요.


수습생은 어차피 혼자 타지 않으니까 결근, 지각, 조퇴를 시켜도 운행엔 악영향이 없어서 가능했나 봅니다. 휴일 기꺼이 반납하겠다는 마음으로 간청하면 중대한 시험은 배려해 주는 느낌입니다.

11:06
24.07.12.
ㅇㅇ (IP: *)
진짜 딱 고민하던 부분이었는데 감사합니다
11:28
24.07.12.
ㅇㅇ (IP: *.39.251.80)

주로 자취방 어디로 구하나요?

23:42
24.07.22.
(IP: *.173.13.169)
ㅇㅇ

답댓글을 지금 써도 보러 돌아오시려나요. 네이버 지도에 구래역이나 양촌역 찍고 '오피스텔' 검색하면 결과 많은데 태림더끌리움, 중일라크리움, 안강럭스나인, 더럭스나인 등이 두 역간 도보 길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고 4군데에 산다는 사람(들)은 각각 봤습니다.

 

사양, 비용, 최소 단위 계약기간, 중도 퇴거시 위약금 등 가지가지를 유심히 비교해서 선택하는 거고, 본인은 월세랑 관리비 등 공과금 다 포함하면 김포골드라인에서 한 달에 받는 돈의 20%가 살짝 안 되는 만큼을 주거에 지출합니다.

18:54
24.07.24.
ㅇㅇ (IP: *.142.33.159)
이번 예비 몇번까지 임용될거 같으신가요? 예비 9/27까지 연락 안오면 끝인가요?
00:55
24.07.25.
(IP: *.111.1.253)
ㅇㅇ
GTX-A 경력 추가합격자가 발생해서 퇴직 예정이긴 한데 추합 인원은 가늠할 수가 없네요... 9/27까지 추합되지 않으면 만료됩니다.
20:08
6일 전
ㅇㅇ (IP: *.142.33.159)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추합은 한명 한명한테 연락이 가는건가요? 아니면 추합 날짜가 지정되어 그때 빈 인원에 맞춰 추가합격할 인원 전원에게 연락이 가는건가요?
01:06
5일 전
(IP: *.173.13.169)
ㅇㅇ

완전히는 모르지만 본인 임용일에는 혼자였고 보름쯤 전에 먼저 임용된 몇 명과 일 주일만 강의를 같이 듣다가 그 사람들은 그 기간쯤만큼 먼저 구간인증 받고 단독승무 시작했거든요? 그런데 커리큘럼 진행중에 들어가서인가 이론교육 시간은 더 짧았고 대신 지도교관과 동승하는 실습시간이 더 길었습니다. 경력이 없으면 2가지 유형의 교육시간을 합쳐 200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결원이 심한 상태여서 퇴직(예정)자가 생길 때마다 빨리 그 수에게 전화를 하는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이론강의를 하시는 분은 1명이라 한창 강의중 누가 새로 입사했다고 다시 처음부터 전 과정을 가르치진 못하니, 퇴직일 간격이 짧다면 몇 명 누적되었을 때 한 번에 연락할지도요. 교번식 실습은 담임 교관은 있지만 대무도 자주 있고 입사일 차이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저로선 추정의 대답밖에 할 수 없어서 궁금증을 확실히 해소시켜 드릴 수 없는 점이 아쉽군요. 이달 초에 인사위원회 열려서 10명 채용이 결정된 건데 GTX-A 경력직 추합자는 그 후에 생겼기 때문에 최소 예비 1번은 추합해서 최초합격자들과 같이 교육 시작하지 않을까 해요.

06:27
5일 전
ㅇㅇ (IP: *.142.33.159)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는선에서 많이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09:07
5일 전
(IP: *.160.25.238)
현재 채용중인 ENG로 추가로 인원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20:25
5일 전
(IP: *.173.13.169)

ENG 쓴다는 게 곧 김포골드라인에서 어디든 다른 데로 이직하려고 마음먹었다는 의미라 그 사람들은 붙기만 한다면 나갈 겁니다. 올해 코레일과 ENG로 옮겨간 사람들이 여럿이라 승무원이 부족하고 그게 10명 채용공고를 낸 이유 중 하나거든요.

다만 회사에서 정해 둔 승무원 최대 인원이 일의 자리까지 정확하게 있는지 같은 건 모르고, 7/31에 임용될 10+?명이 단독승무를 시작하게 되면 주6일 근무가 완화될 수도 있기에 정원에 변화가 생길지의 가능성도 알 수 없네요.

20:48
5일 전
ㅇㅇ (IP: *.101.1.148)
혹시 역무는 면소자 뽑는 추세인가요?
21:07
5일 전
(IP: *.36.146.71)
ㅇㅇ
사무, 관제 같은 다른 직렬에서 면허 가진 사람이 있으면 한동안 승무관리사업소로 보내 구간인증 받아두게 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면허를 가지고 일부러 사무로 지원하는 전략으로 최초합격하거나 예비에서 가능성 높은 순위를 받을 수 있는 추세인지까진 몰라요.
21:15
5일 전
ㅇㅇ (IP: *.142.33.159)
승무 퇴직예정자는 없나요? 그리고 업무직이라 다들 어느정도 이직을 생각하면서 다니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업무직6급으로 들어가면 계속 6급인지 아니면
5급으로까진 진급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21:12
5일 전
(IP: *.36.146.71)
ㅇㅇ

개인으로서 확실히 아는 퇴직예정자는 GTX-A 경력 예비였던 사람 1명이고 앞으로 며칠 내입니다. 업무직은 승진이 없어서 지금 제도대로는 쭉 6급이고 5급은 공사 정년퇴직 후 경력자로 입사한 어른들이 대다수입니다.

승무원 중 정규직도 있긴 하던데 너무 예전 채용공고까지 찾아보진 않았지만 개통 때를 비롯한 초창기에는 운전을 정규직으로 뽑은 적이 있었을 수도요.

21:19
5일 전
ㅇㅇ (IP: *.142.33.159)
추가합격자는 최종합격인 30일 이후로 도는건가요?
21:14
5일 전
(IP: *.36.146.71)
ㅇㅇ

퇴직예정자 때문에 예비 최상위가 벌써 추합한듯 7/31 임용가정 인원이 이미 10+N명이 됐습니다. 하지만 임용을 받아들일지 7/30에 확인할 테고 만에 하나 포기자가 생기면 예비 N번 차순위부터 추합 연락이 가겠죠.

21:27
5일 전
ㅇㅇ (IP: *.142.33.159)
아 예비1번분까진 이미 돌았나보네요~ 저도 예비가 한자릿수라 궁금했네요.. 당분간 퇴직인원도 없으니 전원 임용되면 끝이겠군요.
21:37
5일 전
(IP: *.173.13.169)
ㅇㅇ

최상위'권'이라고 해야 맞겠군요. 딱 1명은 아니지만 10에 가까운 건 또 결코 아닌 수입니다.

예비 유효기간이 6개월은 되다 이번엔 9/27인 건 모회사 바뀌는 것 때문임이 확실한데(이미 기지 건물에 김포골드라인SRS 운영준비단 방이 차려져 있음) 지금은 ENG밖에는 승무원을 흡수해갈 곳이 딱히 없죠. 대구교통공사도 최합 발표는 10/2고요.

되면 좋은 거지만 여기가 종착지는 아닐 텐데 진짜로 추합 연락이 오기 전까진 잊고 곧 다가올 메이저도 같이 준비 계속하자고요.

21:45
5일 전
ㅇㅇ (IP: *.142.33.159)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현대로템에 흡수되기 때문에 9/27까지만 예비가 돌고 그 이후는 srs로 바뀌고 다시 공고를 내나보군요.. 맞습니다. 함께 같이 준비해봐요! 그래도 어디서든 경력 쌓고 있음에 그저 부러울뿐이네요..
21:53
5일 전
ㅇㅇ (IP: *.160.25.238)
위에 답글 달아주신 대로라면 예비번호가 두자릿수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추합 가능성이 매우 적어진다는 말씀이신가요? 가령 그게 10번대일 경우에도?
23:22
5일 전
(IP: *.129.44.177)
ㅇㅇ

대강의 결원율부터 얘기하자면, 3일 근무마다 1일 휴무였을 때는 열차를 직접 타는 승무원이 60후~70초 명이었는데 현재 주6일 근무 55명쯤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7/31 신규 입사자들 단독승무 시작 후면 도로 꽤나 완화될 걸로 봐요.

3명 채용 5배수 면접 다녀와 본 건 꽤나 실했고 유효기간도 6개월이었건만(본인은 당시 예비였다가 경과 전 신규채용 실시로 조기만료됨) 이번엔 너무 짧은데 너무 많은 사람을 서류 통과시키는 게 대체 무엇인가 했습니다. 결시자 생각 안 하면 면접위원 단 3명이 하루 만에 130명 이상을 소화하려니 인당 질문이 겨우 1, 2개로 끝나 버릴 수밖에요. 서류를 더 엄격하게 봐서 3배수나 4배수만 면접 기회를 줬다면 변별력도 훨씬 낫고 면접 응시한 사람들이 허무해하지도 않았을 텐데요.

부정적인 이야기를 해야 해서 불편하지만 이미 추합한 수와 ENG를 생각해도 10번 이후는 무의미하다고 여기긴 합니다. 지금은 잊어두고 하반기 공사들 채용에 눈을 돌려야겠어요.

12:07
3일 전
ㅇㅇ (IP: *.128.228.200)
삭제된 댓글입니다.
03:37
4일 전
ㅇㅇ (IP: *.14.51.252)
기술 5급은 급여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 수 없음? 규정 다 봤는데, 교대해도 4천 어렵나
16:03
2일 전
(IP: *.173.13.169)
ㅇㅇ

운전으로 말합니다만 지금의 빡세진 환경 기준으론 6급이 충당 월 2회 꼬박꼬박 맡으면 복리후생비 빼고 봉급만 따질 경우 때 연 최대 3200만원까진 가능할 수도 있겠더군요. 5급이 더 많이 받기야 해도 차이가 25%나 되리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고, 그럼 4천만원에는 못 미친다는 추정이죠. 그리고 운전은 (10+N)명 새로 임용되고 구간인증 받으면 주6일 근무가 완화될 테고, 기본급은 유지되지만 초과근로에 따른 수당이 도로 줄어들 겁니다.

21:02
2일 전
ㅇㅇ (IP: *.142.33.159)
이번 채용자들 다 임용 했나요?
21:43
3시간 전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김포골드라인 승무 근무환경 간단히 ..."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