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207.*) 조회 수 449 추천 수 0 댓글 23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능중 제동은 영 소질이 없는 듯하여 어떻게든 해보려는 마음이니
욕은 삼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능 정차때 완해쓰고 합격하신분들은
초반 제동 쎄게 잡았다가
완해를 쓰고 쫄쫄 거북이처럼 정지선에 다가가서
1단으로 멈춘 다음에
완전 정차한 후 4단으로 놓으신 건가요??

지금 저는 계단완해는 도저히 안되서 어떻게든 정지선만이라도 맞추고자

초제동2단하고 4 오래 잡아서 엄청 많이 줄이고
321은 깔끔하게 멈추면 좋고 아님말고 식으로 짧게 해보고
부족할거 같으면
완해로 찔끔 느리게가면서
양호뜨면 4단써서 정차하는 식으로 할까 싶은데

이때도 마지막에 정차는 1단으로 해서 정차한 후
4단으로 놔야하나요??

그리고 위의 방법은 감점먹을 요소가 엄청많은 방법인지,
그러하다면 어느부분에서 감점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
0%
  • ㅁㄴㅇㄹ 2021.04.05 23:24 (106.*.195.*)
    - 나는 완해 엄청쓰고 잘 멈춰서 제동 90점 이상 받음
    - 연습할때는 뭐가 어찌됐든 2 - (5) 4 3 2 1 로 멈추는거 연습
    - 완해 쓰는 이유는 초반에 쎄게 잡고 거북이처럼 가려는 이유가 아니고 제동 쓰다보니 생각보다 너무 빨리 감속이 됐을때 쓰는거임
    - 어차피 시험장가면 제동감도도 연습때랑 다를거고 어색한 환경과 시험 부담감때문에 계단완해고 뭐고 하나도 기억안남 -> 무조건 정위치 맞춘다는 생각으로 제동취급
    - 마지막 정차는 1단으로 서든 6단으로 서든 4단놓는걸 체화하셈

    화이팅이에요
  • 글쓴이 2021.04.05 23:25 (223.*.207.*)
    선생님 일단 그럼 완해로 쫄쫄가고 정지선 맞추고
    그냥 4단이상의 고제동 때려버리셨나요??

    아니면 1단으로 완전정차후 4단복귀 하셨나요??
  • ㅁㄴㅇㄹ 2021.04.05 23:27 (106.*.195.*)
    댓글을 좀 수정했음
    완해 쓰는 이유가 애초에 처음부터 기어가려는 목표가 되면 안된다고봄
    그리고 완해 상태에서는 많아야 2단 써야하지 않나 싶은데
    완해를 쓰는 상황이면 속도 자체가 낮을거고 4단 이상 쓰는건 급제동이라는거잖아
    차라리 1 2단 왔다갔다 따닥따닥거리는게 더 나은 판단 아니겠음?
  • 글쓴이 2021.04.05 23:34 (223.*.207.*)
    하긴 기어가는 속도면 2단으로도 멈출수 있겠네요.
    1단은 아무래도 불안하고...

    그럼 까딱까딱은 뭐랄까 정확도도 떨어지고
    괜히 톱질이라고 책만 잡힐거 같아서
    차라리 완해거북이 생각한거였습니다 ㅜㅜ

    어쨌든 선생님은 1단으로 완전정차에 크게 의미 두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 ㅁㄴㅇㄹ 2021.04.05 23:37 (106.*.195.*)
    연습할때는 그걸 연습해야하는거고 시험볼때는 신경쓰지말자는거져
    하구배는 2단정차도 괜찮고 그 느낌이 있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1,2단정차 하면 부드럽게 선다는 느낌이 있지않아요?
    연습땐 뭔짓을해도 되니까 그걸 연습해보시면 좋지않을까요?
    저도 연습할땐 저단으로 정차하는거 계속 연습했죠 정지위치 넘든 미달나든요
    그럼 저는 여기까지 할게요
  • 글쓰니 2021.04.05 23:45 (223.*.207.*)
    넵 감사합니다!
  • ㅇㅇ 2021.04.05 23:30 (220.*.177.*)
    완해 전정거장 1번씩 해서 감점먹는거보다 1m 초과 감점이 더크다
    안정적으로 해서 안넘을수만 있다면 완해도 좋은방법임
  • 글쓰니 2021.04.05 23:35 (223.*.207.*)
    완해를 하긴하는데,

    그러고나서도 꼭 1단정차를 해야만 하는건지가 궁금합니다!
  • ㅇㅇ 2021.04.06 02:06 (220.*.177.*)

    그런거 없음
    완해 1번 내에서 비상제동 제외하고 어떻게 제동쓰든 몇단서 정차하든 그냥 정위치만 제대로 맞추면 장떙임

    평가관마다 다르겠지만 나 제동 급변시키며 개판으로 썼는데도 제동과목에서 실당 제외한 점수 5점정도밖에 안까였음

  • 쓰니 2021.04.06 09:22 (223.*.207.*)
    희망이 생기네여 감사합니다!
  • 2021.04.06 09:30 (175.*.19.*)
    기능에 재능이 없으면 기관사하면 안되지 이양반아
    수천명 죽일일 있니
  • 쓰니 2021.04.06 10:06 (223.*.207.*)
    선생님은 4321 제동만 하는 편이신가요??
    그거외에 조치들은 잘하고 있는 편입니다..
    정차만 4321이 안되서 그렇쥬...
  • 2021.04.06 10:40 (211.*.71.*)
    네 저도 그렇게했어요! 그래도 상관없어요 제동점수는 다만! 시간 40분안에만 잘 들어오시게 하시면되요! ㅋㅋㅋㅋㅋ전 시간 심지어.. 11초 인가 초과됐는데도 합격했어요!! 파이팅!
  • 글쓴이 2021.04.07 00:24 (223.*.207.*)
    천천히 완해로 기어오신건가요??
    혹시 그렇게했다면 몇미터부터 완해넣자 이런 자기만의 공식이 있으셨나요,
    아니면 그냥 4321하되 그뒤상황보고 대충 직감으로 완해하신건가요??
  • 2021.04.07 16:48 (211.*.71.*)
    네 거북이 기듯이 기어가서 총 시간이 초과됐어요! 4321로 하고 그뒤상황보다가 완해해서 정위치정차했어요! 결국에 실당안하는게 제일 중요한거같아요! 저는 나무꾼마냥 칼질을해대가지고 드르르를르ㅡ륵 거렸는데두 됐으니 잘되셧을거에요
  • dd 2021.04.06 11:34 (121.*.198.*)
    나는 기관에서 기능탈때는 초제동 잡고 4단 놓은 다음에 제동핸들에서 손떼도 정위치할 정도로 연습했음
    주변에서 제동 지린다고 할 정도로
    마지막에 1단 정차 후 4단놓는거는 차 안미끄러지라고 하는 요소라고 봐도 되고
    초반에 제동감도 시험할때 4단 놓고 완해할때까지 떨어지는 속도를 머릿속으로 어림해서 체크하는것도 괜찮은듯 대충 3초동안 속도가 9키로 내려갔으니 1초에 3정도구나 하는 (이거는 나도 필합하고 기능연습할때 해봄)
    근데도 시험장 감도가 너무 달라가지고 첫 정거장에서 좀 일찍 4단놨는데도 1센치 초과뜨더라
    그래서 아 조때따 하고 다음 정거장부터 4단 일찍잡거나 5단까지 들어갔음 이것때문인지 당황해서 정위치초과 한번 더했고 ㅋㅋ 그리고 완해놓고 칼질해서 정차하는건 두번인가 했음
    초반에 구술하다가 atc 2키로 초과하고 정위치 초과 두번했는데도 제동 83인가 나왔으니까 너무 불안해하지는 말고 다른거 완벽하면 연습때 제동열심히하면 되는거지
    60으로 들어가던걸 58로들어간다던가 해서 너만의 방법을 찾는것도 좋다고 봄
  • 글쓰니 2021.04.07 00:25 (223.*.207.*)
    음.. 혹시 밑에 완해vs7단 질문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ㅠㅠ
  • ㅇㅇ 2021.04.07 11:12 (121.*.198.*)
    나는 반대함 과하면 좋지않아
    1단정차하는이유가 정지할때 승객들 충격덜하라고 하는건데 7단하면 급브레이크나다름없음 차라리 완해가낫다고봄 7단은 진짜 피치못할사정 아니면 안써야지
  • ㅇㅇ 2021.04.06 17:56 (49.*.108.*)
    솔직히 칼질해도 붙을사람은 붙어요
    제가 칼질해서 붙었거든요
  • 제동느끼기 2021.04.06 21:37 (106.*.192.*)
    저도요!!! 저도 칼질하면서 어뜨케든 정위치 맞춤요! (비상은 안씀) 그리고 제동 100점 맞음.
    너무 4321에 목숨걸지말고 속도에 따라 적당한 칼질하면서 정위치정자하는게 중요한거 같음 .
    그리고 완해로 질질 가면 운행시간 초과로 떨어질 수 있으니 완해로 거북이처럼 가는건 비추합니다!
  • 글쓴이 2021.04.07 00:20 (223.*.207.*)
    일단 당연히 계단완해 스무스가 좋지만 그걸 제외한다고 가정하고
    극단적인 둘을 비교하자면

    완해로 느리게 가느니
    빠르게 들어가서 7단으로 서버리는게
    차라리 나은가요?

    시간초과나 감점을 종합적으로 생각해서요
  • ㅇㅇㅇ 2021.04.07 12:10 (222.*.168.*)
    윗댓에서 본거같은데 정차위치 넘어서 수정하는거 생각보다 꽤 걸림 제가 했던방법은 초제동2단 4단 칼질이였급니다 상하선 정차역마다 구배 다 다르니까 빠르게 들어간다는건 에바참치꽁치입니다
  • 누덕도사 2021.04.07 15:04 (211.*.69.*)

    완해제동이란 정차시 승객들에게 가해질 충격을 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자신이 없다면 면허 취득시 굳이 안해도 될겁니다
    시물레이터로 시험을 치르기 때문입니다
    면허시험에서 시간부족과 감점의 대부분은 긴장과 정차시 초과입니다
    감독관이 옆에서 구술을 하고, 왠지 감점만 줄 것 같은 분위기라
    긴장을 하고 초과를 하기 마련인데,
    초과를 하게 되면 퇴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감점과 시간이 더 소모 됩니다
    차라리 부족한듯 완행으로 정차하는 것이 시간 절약과 실수를 줄이는데 더 유리할 것입니다

    연습시 자신만의 정차 패턴을 만들고,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연습하세요
    역 진입시 60킬로 진입 후 4스텝, 몇 초후 3스텝, 몇초 후 2스텝, 정차 몇 미터 전 완해제동, 정차 후 4스텝
    이런식으로요
    자신만의 패턴을 확실히 만들고 긴장하지 않는 연습을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림레일을 처음 방문하시는분들을 위한 자주묻는질문과 답변 드림레일 2020.11.30 1040
공지 질문하시기전에 먼저 사이트내에서 검색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드림레일 2020.11.02 475
1856 교통안전공단 필기 쳐보시분 계신가요? new ㅠㅠ 2021.04.15 8
1855 차량직무 가점 1 updatefile ㅂㅊㅇ 2021.04.14 128
1854 면필 합격률이 18퍼면.. 3 update ㅡㅡ 2021.04.14 363
1853 코레일 충청 차량기계 2021.04.13 59
1852 비전공자 기계 공부 중인데 넘 힘드네요 ㅠㅠ 4 누너ㅓㄴ 2021.04.13 291
1851 정기 철도신체검사 호롱 2021.04.13 57
1850 지금부터 송원대 3주컷가능할까요? 2 가보자가보자 2021.04.12 270
1849 철도법 책에서 참고부분 챠르봄 2021.04.11 68
1848 중소기업이랑 부산김해경전철 안요 2021.04.11 137
1847 코렐 운전직 전공 고민중입니다. 3 마루 2021.04.10 390
1846 소방전공이라 궁금한점이 있어요(도철eng) 2 궁금이 2021.04.10 125
1845 최근역장 2 1111 2021.04.10 151
1844 경전철은 기관사안뽑나요? 3 ㅂㄷ 2021.04.09 441
1843 동양대 입교시험 교재 추천부탁드립니다. 1 굴쓴이 2021.04.08 140
1842 코레일 ncs 기본서 질문드려요 6 기본서 2021.04.06 388
» 기능 정차때 완해쓰고 합격하신분들 조언부탁드립니다. 23 간절 2021.04.05 449
1840 과기대 입교 ㅇㅇ 2021.04.05 185
1839 부교공 논란 터졌다 ㄹㅇㅋㅋ 대박이네 2 ㅇㅇ 2021.04.05 1056
1838 부산교통공사 공채 1 바바밥 2021.04.05 406
1837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책 휴미 2021.04.05 8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3 Next
/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