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코로나로 심란한 입백 및 예비 면백자들에게(2020년 1차 면허 합격수기)

드림레일
4015 0 4

2020년 1회차 필기, 기능 시험을 마치고 후기 및 당부 말씀 올립니다



여기에 발을 담구게 된 건 서울교통공사 입사시험 때문이었습니다. 시험에 철도안전법이 나오더라구요



그때는 안전법 '안'도 몰랐기 때문에 비문학 문제로 보였고 광탈했죠



평소 서울교통공사가 들어가고 싶었던 저는 다음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철도안전법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았습니다.



결론은 금방 나왔습니다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였습니다.



입교하기 위해 철도안전법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안 저는 면허 과정에 뛰어들게 됩니다.





1. 3개월 동안 입교 준비



비수기부터 공부한 나머지 꽤 긴 시간 동안 준비했습니다.



안전법을 처음 봤을 땐 용어가 생소하여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제가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이해하면서 외우는게 타입이어서 여기서 조금 막혔던 것 같습니다



회독을 계속 하다 보니 중복되는 부분이 많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외울 수 있었습니다



단어 하나를 교묘하게 바꿔서 낸다길래 얼마나 어렵겠어라고 생각했는데..



첫 시험은 btc아카데미였습니다. 이번엔 쉬웠다고 들었는데 그땐 굉장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뒷 기수 예비를 받고 서교공 인재개발원 입교 시험에 집중했습니다



단어 하나하나 집중해서 봤고 운영자, 운영자등, 열차, 차량, 이러한 헷갈리는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높은 점수를 받고 서교공 인재개발원에 들어갔습니다. 



이때 안전법을 많이 해둔게 필기시험 때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입교기간이 길다고 너무 낙심해 할 필요없습니다 오히려 필기시험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전기동차 구조와 기능...



입교하기 전에 들은 얘기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고 시중에 있는 책만 풀면 된다였습니다. 



하지만 들어갈 때쯤 면허필기는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었죠



교수님께서 필기시험이 어려워지고 있으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도 금방 공부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듣던 얘기와는 달리 내용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특히 전기동차 구조가 말이죠 특고압 공부를 하는데 이게 무슨 소린지...



근데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주회로 장치에서 한숨이 나오고 제동장치에서 멘붕했습니다



필기시험 떨어지는 몇몇 사람들은 여기서 쫄아서 공부할 의욕을 상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꾸준히 회독했고 이해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포기하지 않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3. 첫 PTS



이론 공부를 할 땐 PTS는 까마득하게 느껴졌습니다 



한 교수님께서 배전반과 운전제어대를 그려오라고 했을 땐 감도 안 잡혔죠



재미로 타봤는데 제동 잡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기능 시간에 들어가니 PTS만큼 지겨운게 없었습니다



상황과 고장조치까지 대부분 잘 따라가는데 구술에서 개인차가 심했던 것 같습니다



이론 공부가 안 돼있는 사람은 당연히 구술도 외우기 쉽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 공부를 틈틈히 해놓는게 좋습니다 필기 공부하는 겸 암기하면 비상시 조치가 편해집니다





4. 두번의 테스트, 그리고 방심



전기동차를 제외하곤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 읽어도 기관 내 시험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중간 테스트, 기말 테스트 모두 합격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으며 여유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쉬운데 면허를 떨어진다고? 이런 생각을 하며 공부를 소홀히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19년 기출을 풀고나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여태 공부했던 중요한 부분은 더이상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대충 넘어갔던 부분에서 문제가 나오고 수치를 외워야 풀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지금까지 헛공부를 했나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말이죠





5. 수료 후 필기 준비



기출 문제를 풀고나서 너무 걱정이 됐습니다 수료 후에 필기 준비까지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권씩 보자고 맘 먹으면서 필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대충 봤던 부분 위주로 암기했고 표에 나온 수치는 웬만하면 다 외우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한 권이 조금 힘들었는데 공부시간을 늘리고 폰을 집에 놓고 오는 등 1회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필기 전까지 속도가 빨라지더니 시험 전날엔 5과목 모두 훑어볼 수 있었습니다





6. 필기시험



필기장소는 우송정보대입니다 4회차까지 같은 곳에서 보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ktx 타고 대전에 늦지 않게 도착했습니다



긴장이 돼서 그런지 공부가 전혀 안 됐습니다 그래서 그냥 노가리 까다가 시험 보러 들어갔습니다



철도안전법부터 멘붕이었습니다 어려울거라는 예상은 했지만 이정도로 어려울 줄은 몰랐습니다



실제로 2문제 복수정답 전엔 안전법 때문에 과락이 나와 합격률이 30퍼 미만이었으니까요



안전법에서 멘탈이 깨졌지만 도시철도시스템 일반은 침착하게 풀었습니다



전기동차 구조와 기능은 회로도가 나왔고 표에 나온 수치가 많이 나왔습니다



40문제라서 과락날 확률은 많지 않아 걱정이 안됐습니다 계속 안전법 걱정만 하고 있었죠



마지막 시간은 비상시 조치와 운전이론이었습니다 비상시 조치는 풀만했는데 운전이론에서 2차 멘붕이 왔습니다



계산 문제를 풀어도 풀어도 계속 있길래 이론 문제부터 풀었습니다 시간은 촉박했고 대충 찍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동기들이랑 만나서 얘기했는데 온통 안전법 얘기였습니다





7. 필기 합격



시험 후 5일 동안 시간이 너무 안 갔습니다 복원방에서 문제를 맞춰봤는데 다행히 과락 나온 과목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기다리다가 결과가 나왔을 때 너무 떨려서 화면을 잘 보지도 못했던 것 같습니다



결과는 평균 80초반



생각보다 잘 나와서 놀랐습니다 60점대 합격이 최고라고 하지만 아무튼 기분은 좋았습니다



전체적인 결과는 안전법 때문에 과락자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추가합격 발표가 나면서 합격률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기능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생각은 했지만 안 보였던 동기들이 보여서 좋았습니다





8. 기능 준비



기능 준비는 딱히 할게 없었습니다 그동안 못 봤던 구술을 다시 눈에 익혔습니다



기능 시험의 관건은 시험 날짜입니다 너무 일찍 보면 대비가 되지 않아 탈락률이 높습니다



첫주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도 첫주는 아니었습니다 첫주였으면 떨어졌을겁니다



기출이 계속 나오면서 기능도 예전보다 어려워진걸 느꼈습니다 표지도 생기고 새로운 문제도 많이 나왔습니다



기능 시험장은 생각보다 넓지 않았는데 조용해서 그런지 긴장은 덜 됐습니다



기관 FTS와 다른 점은 보안제동 스위치가 조금 더 멀리 있고 배전반이 열기 쉽게 되어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정차할 때 제동핸들을 완해 위치에 가도 감점이 없어 정위치 정차는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구술과 상황이 겹쳐나오는 건 거의 없었고 깔끔했습니다 





9. 마지막으로



코로나 때문에 입교가 연기 되고 저 또한 기능 시험이 연기된다면 면허 취득이 늦어질지 모릅니다 



앞으로의 막연함과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입교 후기를 남깁니다



제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노는 사람도 합격하지만 떨어진 사람은 논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필기시험이 어려워지고 있고 안전법도 새로운 조항이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기능시험은 PSD가 추가될 예정이며 상황조치도 많아지겠죠

 

 

 

 

 

 

 

 

 

 

 

 

 

 

 

 

 

 

 

 

 

 

 

열심히 하지 않으면 시험이라는 벽에 부딪혀 헤어나오지 못할 것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세요



하지만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제2종 전기차량 철도면허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00:1을 육박하는 경쟁률을 10:1 미만으로 낮출 수 있는 자격증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동차 합격, 그리고 채용 시험도 바로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저도 채용 시험 바로 붙고 싶습니다 그럼 글을 마치겠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4

댓글 쓰기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