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서울도시철도 전직 역무원의 합격수기, 회사평가

드림레일
2530 0 2

서도철 작년에 잠깐 입사했다가 다른곳 이직한 사람이다.
내가 서도철볼때는 NCS 없고 사무기준 전공(행정학), 영어, 한국사로 뽑았다.
행정학+영어+한국사는 완전 공무원 과목이라서 사실 공시생들이 대다수일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엄청많지는 않아서 놀랐다.
나도 공시생으로 공부하고 있는데 공무원 학원에서 서도철 대비반 한다길래... 이게 뭐지 하고.. 공무원 학원에서 왜 이걸해? 하고 의아했는데 과목이 완전 똑같다는 말에 좀 끌리긴 하더라... 사실 서울시 9급 공무원 2년째 준비했는데 모든 불합격자들이 말하는 1점차 불합격으로 맘 다지고 있었는데 서도철 뜻하지 않게 붙었다. 사실 학원에서 같이 공부하는 애들도 지하철 그 어두운데서 매연 먹어가면서 일하지 말고 공무원 하자고 하는데... 솔직히 노량진 생활 지겹고 일단 다니면서 준비해야지 싶었는데 다니면서는 준비 안하게 되서 포기했다.
 
다들, 근무여건 좋다는데 솔직히 난 잘 모르겠다. 근무여건 = 일 편함 공식으로 보면 좋은건 맞다. 사실 이전에 영업사원으로 일할때랑은 진짜 비교 가치가 없을정도로 일은 편하긴 했지... 근데 내가 지하에 오래있으면 폐쇄 공프증 같은게 있는데 진짜 지하에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런 기분 드니까 사람들이랑 이야기 하면서 일에 집중하면 모르는데 나 지하에 있다. 라고 생각하는 순간 진짜 우울함이 찾아와서 혼났지..
 
내가 코 민감함이 다른사람 20배정도라서 그런지 지하철 이용하는 사람들의 온갖 냄새가 다 섞여서 순환되는게 다 느껴지더라..
근데 솔직히 퇴근하고 내시간이 너무 많아서 그건 정말 좋았다. 이틀 쉬니까 집에가서 오전에 못봤던 드라마 다보고 오후에는 집앞 영화관에서 영화 한편보고
카페가서 인터넷 하면서 놀고 또 한숨 자고 저녁에는 권투 배우고
다음날도 쉬니까 그 전날 새벽까지 놀고 늦잠자고... 정말 내 인생 최고의 꿀이었지... 이렇게 편한적이 없었다.
진짜, 지하에서 근무한다는 생각만 버리면 완벽했는데... 점점 심해져서 결국 못다녔다.
 
뭐 이거 듣고 뭐 그런걸로 그만두냐? 장난하냐? 거짓말? 이럴지 모르는데... 진짜 지하에서 근무한다는 생각이 가슴이 뛰고, 답답해지고 5분 견디기도 힘든데
9시간을 참는다고 생각하니 도저히 못하겠더라... 2호선은 강변역 이런데는 지상에 역무실 있던데... 우린 그런것도 없고...
 
그만둘때 선배들이 많이 붙잡았다. 이만한 직장 찾기 힘들거라고.. 우리때는 들어오기 좀 쉬웠는데 지금 사무직 들어오는 애들 진짜 자기때는 상상도 못할 학벌인 애들이 들어온다고... 물론 난 아니였지만...
 
그리고 나와서 공무원 준비 다시 했는데 또 안됐다... 서울 살아서 서울시 공무원 준비하는데 될 것 같은데 계속 안되서 포기하고 결국 일반 사기업 취업했다.
근데 여기와보니 서도철 근무할때가 좋았다라는 생각이 든다. 2일, 6일은 정부,관공서 휴일이라고 우리는 일하라고 하고... 휴무도 한달기준 8일 쉬는데 이틀더 나오라고 해서 총 6일밖에 못쉰다. 서도철 있을때보다 절반도 못쉰다.
 
그런데 사람 마음이 간사한게 그만뒀던 회사는 다시 못가겠더라.. 물론 시험 유형이 바뀌어서 다시 봐도 붙을지 모르겠지만... 서도철 근무시절 그리운데
다시 오라고 해도 못갈것 같은 마음이 드는건 어쩔수 없나 보다.
 
여기 준비하는애들 진짜 몇달 안남았는데 열심히 공부해라. NCS 점수 안나온다고 하는데 하면 나온다. 국어 맞춤법 문법도 포함인데 이건 외우면 점수 나오는 부분이고 수학문제도 기본적인 공식좀 알고 풀이 연습하면 확실히 점수 오른다. 포기하지 마라. 진짜 나 중고등학교 대학교때 공부 하나도 안해서 아무것도 몰라 이수준 아니면 끝까지 잡고 해라
 
서울교통공사 내가 회사생활 해보면서 느낀건데 이많한 직장 없다. 돈 조금 준다고 하는데, 그건 메이져 공기업이나 대기업 비교했을때고.. 사실 서교공 만큼 못받는 사기업 허다하다. 내가 서도철 다닐때랑 지금 월급 비교해보면 지금 회사가 조금더 많다. 근데 근무시간은 두배이상이다.
누구나 알아주는 대기업이나 일부 회사말고 돈 많이 받는건 그만큼 일을 많이 해서 그런거다.
서도철 일하는 시간에 비해서는 다른 회사보다 훨씬 많이 받는거다. 무조건 들어가라. 정말 좋은 회사다.
 
그리고 말이 길어졌는데 지하 근무할때 건강 관리는 평소에 꾸준히 해라. 자기 시간 많으니 운동도 많이 하고 잠도 푹자고 규칙적인 생활을 본인 스스로만 잘 하면 다른 직장보다 더 건강하게 오래 다닐 수 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2

댓글 쓰기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