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인국공/마사회/금공 이직 고민하는 애봐라

ㅈㅈㅈ IP: *.179.103.23
4884 0 33

댓글이 인상깊어 나도 글하나 써준다.

돈벌꺼면 월급쟁이 인생 답없고 주식/부동산 하라고 하는데 틀린 말은 아니다.

 

평균연봉에서 1천만원 차이나도 30년 근무 가정 3억차이,

2천만원 차이나도 6억차이 뿐이다.


서교공과 한전비교해서 평생소득 비교하면 4~5억차이뿐이 안난다.

평생소득은 서교공 18억~20억, 한전은 22.5억정도 본다.(서교공 평균연봉 6천/ 한전 평균연봉 7천500정도)

 

조금 넓게 잡아서 한전 평생소득 24억 가정해도

18억과 24억인생이 엄청난 차이가 날까?

 

직장인이 돈쓰는 곳은 집/차/생활비/교육 정도로 보는데

집페티쉬있지 않는 이상 30~40평아파트에서 만족하고 차는 소모품이라 좋은거 살수록 금전적인 측면에서 손해다.

 

평균연봉 8천대인 인국공도 생애소득 24억에서 ~26억사이로 보면 적절할 것이다.

 

여기까지 보면 근무지면에서 확실히 서울메리트(+순환근무 안돌고 기러기아빠 안함)있고, 근무강도도 편한 서교공에 남아있으라고 들릴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인국공/마사회/금공이나 그 정도급 공기업이면 닥치고 이직을 추천한다.

 

 

거기가서 부자되란 소린아니다.

그런데 씀씀이 면에선 달라져.

니가 월급 230(연봉3천 실수령)에서 290(연봉4천 실수령)이 되면 부자가 되진 않지만

씀씀이 면에서 60을 더 쓸 수 있는거야. 저축 60은 별로 안커보일지 몰라도 용돈이 60만원 늘어나면

좋은 옷도 계절마다 빼입고, 차도 한대 굴릴수 있고, 여친만나서 분위기 있는 곳에 데이트할 수 있어.

 

그리고 이건 아무것도 아냐.

니가 인국공/마사회/금공 가게 되면 평생 만나게 되는 사람 수준이 달라져.

지금 서교공에서 동기중에 서연고 나온 애도 있겠지만 소수일뿐이고

기술직 아저씨들까지 고려하면 고졸이나 무식한 아저씨들과 평생 살아야 한다.

철도공기업 특성상 근무할수록 숙련된 기술이나 지식이 쌓이는 것도 아니야.

그냥 편하고 평범한 인생으로 살 수 있는 삶이다.

 

 

그런데 인국공/마사회/금공가면 동기중에 손에 꼽았던 서연고가 20~40%비율은 되고

나머지 40~50%가 서성한//지거국정도로 채워진다.

한마디로 만나는 인재풀이 지금과 하늘과 땅차이로 달라져.

거기서 하는 업무도 지금보단 수준있는 업무를 할 것이고(금공의 경우) 업무지식과 숙련도도 여기보단 쌓겠지

그래봤자 공기업이라 성장폭이 넓지 않은건 현실이지만...

 

주변에서도 대우도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거야

거기도 공기업이라 주무부처 국토부 주무관이 g랄할수 있겠지

그런데 지금 서울시9급이 g랄하는거랑은 많이 다를껄?

최고메이저공기업/금융공기업을 뚫었다는 자부심, 실력은 고시급이 아닌 이상 7급보다 우위거든

 

 

이해가 되니?

여우의 신포도처럼 본인이 먹지 못한다고 저건 신포도일거야 하지말란 소리야.

거기간다고 부자가 되진 않지만 사회적인 지위와 자부심이 올라가고 그걸로 인생을 살 수 있다는게 팩트야.

단, ㅈ나 어렵다는건 알아둬 니가 서교공 들어갈때 노력에 10배는 더해야 인국공/마사회/금공 공채로 들어갈 수 있을거야

아니 10배보다 더 힘들다고 보면 될거야.

신고스크랩

댓글 33

댓글 쓰기
운영규정 및 가이드라인 위반 댓글은 경고조치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게시물(광고, 선정적 및 어그로 등) 신고방법은 댓글로 운영진을 @멘션하거나 게시물 삭제 혹은 공식메일로 URL or 캡쳐본 보내주시면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한 과도한 인신공격을 삼가주시길 바라며, 본인의 댓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 에게 있습니다.
ㅇㅇ (IP: *.33.165.219)
서울시9급이 어케 쥐랄합니까 현직맞아요?
21:40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ㅇㅇ

서울시청에서 서교공 관련있는 과에 신입이 서울시9급이고

g랄수준은 아니더라도 주무부처 주무관이라 껄끄러운 상대는 맞음.

21:45
17.06.08.
124 (IP: *.235.65.36)
인국공마사회금공은 아니지만 신입사원 과반수가 스카이인 공기업에서 메트로 이직하려합니다.

저도 스카이지만 신입사원만 스카이지 윗사람들은 스카이가 아니에요. 좆나 답답한 인간들 많습니다.

업무도 그래요. 딱히 수준 높은 일하는지도 모르겠고 문과 사무업무+순환근무라 전문성은 쥐뿔도 없습니다. 자부심? 글쎄요. 좆같은 야근하다보면 그런거 없습니다.
21:55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124

어딘데요? 말해주세요ㅋㅋ

지금이야 ㅈ같다고 생각하지만 서교공와서 분명 실망+후회할 요소도 많을 겁니다.

신중하게 택하시길 바랍니다.

 

제 주관적으론 이직 반대하구요 ㅋㅋ

22:02
17.06.08.
124 (IP: *.235.65.36)
ㅈㅈㅈ
연구소인데 쓰신 글 중 연봉이야기말곤 공감이 안갑니다
22:09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124

공기업 특성상 어딜가나 발전없고 보수적인 분위기란건 알지만

막상 서교공와서 느껴보면 지금 있는 곳이 젠틀하고 교양있는 곳이였구나 하고 느낄겁니다 ㅋㅋ

 

이직해서 느껴보시면 잘 알겠네요.

22:26
17.06.08.
124 (IP: *.235.65.36)
ㅈㅈㅈ
조언감사합니다
실례지만 글쓰신 분께서는 서교공 사무직이신가요?
22:34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124

네, 그러니까 하는 말입니다.

 

여기도 공기업지방이전되서 확실히 신입수준은 올라간게 팩트에요.

그렇지만 지방이전전에는 지하에서 먼지먹으면서 일하는 철도회사라는게 인식이였고 그시절 들어온 선배수준 알만하겠죠?

그런 사람들 이끌고 최소 15년에서 20년은 생활하셔야 됩니다.

연봉/복지도 메공이라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고요.

 

서울메리트는 확실하긴 합니다. 안짤리고 기러기아빠 안하고 퇴근하고 가족얼굴보며 살 수있죠.

그런데 여기오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꼈던 업무적인 측면에서 자괴감 드실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22:38
17.06.08.
ㅇㅇㅎ (IP: *.62.173.46)
쓸데 없는 말 너무 기시네
간단하게 말해줄게 내 와이프 인국공 나 K사 철도 사무. 복지 너무 차이남 창피해서 말 하기 힘들정도임. 나는 학벌 더 좋음 와이프 더 낮음. 그렇다고 우리가 직업 학벌보고 만난건 아님. 근데 집어치고 철도는 쓰지도 마. 젤 들가기 쉬운 공기업 건강보험관리공단이라도 거기가 낫다. 하이퍼루프가 들어와서 혁신이 있기 전까진 이바닥은 절대 아니다
22:06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ㅇㅇㅎ

그건 코레일 vs 건보 이야기고

서교공 vs 건보하면 서교공이 근무지메리트 확실하고 연봉도 더 높습니다. 서교공이 건보보단 나아요 ㅋ

 

물론 인국공 >>10넘사>>>>철도잡공기업 인정합니다.

22:29
17.06.08.
(IP: *.62.163.14)
대충 계산해봤는데 서교공 평균연봉이 6700쯤되고, 메이저 한전 이런덴 9000... 정도면 2300차이나고 30년하면 6.9억이네? 간단히 생각해서 30년 전국순환근무하면서 7억 더받을래 30년 한곳에 있으면서 7억 덜받을래 인데 나같음 걍 7억 덜받고 말겠다. 기러기생활 ㅈ같은데다가 사회생활에 치이기도 싫어.
22:09
17.06.08.
ㅇㅇ (IP: *.33.69.147)
걍7억? ㅋㅋㅋㅋㅋ 철도새ㅡ끼들 뇌에마요네즈만 가득찼나 ㅋㅋㅋ? 걍 7억? ㅋㅋㅋㅋㅋㅋ 미ㅡ친새ㅡ끼 ㅋㅋㅋㅋㅋㅋ
22:11
17.06.08.
(IP: *.62.163.14)
ㅇㅇ
ㅉㅉ 그냥 7억이면 모르겠는데 30년동안 7억이잖아. 계속 자리 옮기는게 얼마나 체력 축나는 일인지 모르냐? 이동하는데 드는 비용+이동하느라 드는 시간 치면 30년동안 1억이상은 쳐야되고... 인국공이나 서울 금공은 최고지만 나머지는 어차피 돈이야 맞벌이+투자하면 먹고살만하니까 안하고만다
22:13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한전 평균연봉 9천안됩니다. 7천중반수준이고 최근 성과급잘터져서 8천대로 진입중인데

국민인식과 공기업운명상 앞으로 더올라가기 힘들겁니다.

22:28
17.06.08.
ㅇㅇ (IP: *.33.69.147)
ㅈㅈㅈ
20년 5천도안되는 개벌레 메트로새ㅡ끼들 뇌에아메바들었나 ㅋㅋㅋㅋㅋ 철도뽕진짜개조지는곳이네 ㅋㅋㅋ 미ㅡ친새ㅡ끼들 ㅋㅋㅋ
22:36
17.06.08.
ㅂㅈㄷ (IP: *.230.70.65)
ㅇㅇ

꼬우면 걍 여기서 꺼져 ㅄ 애미출타한 새기야 여기 사람이 다 니 의견에 따라야하냐???????????

30년동안 지방으로 돌면서 시간버리고 체력버리고 교통비로 돈 날리고 ㅋㅋㅋㅋ 그대가로 30년동안 7억 더 받는다?? 차라리 안받고말지 벌레같은년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42
17.06.08.
ㅈㄱㅃㄹ (IP: *.62.172.156)
ㅇㅇ
이새쉑 돌았네 연봉오쳔으로뭐하냐 ㅋㅋ ㅅㅂ 20년인데 연봉 오천이랜다 이 쀠융신새가ㅋㅋ빠가사리냐
08:24
17.06.09.
(IP: *.123.171.168)
근데 그렇게 잘아는넌 여기서 뭐함?ㅋㅋㅋㅋㅋ
니 인생 돌아보도록ㅋㅋ
22:32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네 돌아보고 이직준비하려고 합니다. ㅋㅋ 젊었을때 도전이라도 해봐야 후회하지 않겠습니까?

22:43
17.06.08.
ㄴㅅ (IP: *.223.21.236)
서교공 일하면서 자기시간이많아 자기개발해서 다른쪽으로 돈벌수있는 여지 기회가 많아... 못믿겠지만 나는 위에 말한곳중에 한군데서 일한적 있는데.. 업무에 치이고, 퇴근해도 낼 업무생각 스트레스때문에 다른걸 여유롭게 해볼 엄두가 안남.. 하다못해 간단한 제테크도 신경 못쓸만큼... 서교공의 업무강도는 몇년동안 몇억 차이나는거?그걸 훨 뛰어넘을수있는 가치임...
그리고 만나는 사람 수준차? 그건 어딜가나 공기업 윗대가리들 다 비슷비슷해.. 최근에 들어오는 동료들 수준차는 좀 차이날수있긴한데.. 도토리키재기고, 똑똑한 넘들하고 같이 있으면 그만큼 경쟁에서 살아남기힘들다는 이야기도되서 마냥 좋게볼수만도없어..
22:37
17.06.08.
ㅂㅈㄷ (IP: *.230.70.65)

인국공 마사회 이런곳은 발전공기업보다 더 좋지않음?? 갈수만 있다면 나같아도 서교공 버리고 그쪽으로 갈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붙기 ㅈㄴ 힘들텐데 

22:46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ㅂㅈㄷ

ㅋㅋㅋ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죠. 대졸공채로 들어가기 ㅋㅋㅋㅋ

22:51
17.06.08.
ㅣㅣㅣㅣㅣㅣ (IP: *.36.142.28)
말는 말인지 인국공 금융공기업이면 복지나 연봉 모든면에서 7급은 씹압실인데 문제는 드럽게 들어가기 어렵지
금융권은 필기는 물론 논술도 있고 인국공은2개국어 풀로 해야하고 영어 면접 존나 빡세고 스펙도 어마어마한 괴물 외국대학도많고 마사회도 마찬가지고 ㅋㅋㅋㅋ

거가시 만나는 인력풀이야 철도랑 넘사벽인데
필기부터해서 전형이 철도나 타 공기업이랑 넘사벽이다
들어가기 존나어렵다 나도 왠만큼 경험해보고 쫄았지
22:55
17.06.08.
ㅈㅈㅈ (IP: *.179.103.23)
ㅣㅣㅣㅣㅣㅣ

네, 현실입니다...

22:58
17.06.08.
ㄹㅎ (IP: *.62.173.46)
ㅣㅣㅣㅣㅣㅣ
내 와이프 보면 절대 아닌듯... 인국공인데 영어 한마디도 못함 토익은 900. 입사는 올해 초 함
23:03
17.06.08.
ㅣㅣㅣ (IP: *.36.142.28)
ㄹㅎ
실화냐? 인국공 영어 면접 있음 ㅋㅋㅋ 지2외국어 하는애들은 일어로 해도 되고 중국어등 ㅋㅋㅋ
23:08
17.06.08.
ㅣㅣㅣ (IP: *.36.142.28)
ㄹㅎ
뭐 들어갔다는데 인터넷상에서 뭔 말하겠냐?
댓글 달기도 귀찮다ㅜ
23:09
17.06.08.
ㅇㄹ (IP: *.62.173.46)
ㅣㅣㅣ
그래서 니가 그 수준인거다 실화다 알려면 제대로 알고 덤벼라 그래도 자기 전공에서는 탑이였다
23:27
17.06.08.
서교공기술 (IP: *.216.156.69)
서울교통공사 18년차 4급까지 자동진급임.. 지금 입사하면
18년차에 4급21호봉인데 연봉으로 따지면 7000이상됨. 교대하면 7000중 후반은 될테고 우리 3급 부장 작년 원천징수액8800이였음.. (승무아니고 기술임)더군다나 경영평가도 a b 도 못받으심.. 그리고 3급부터는 교대근무 안함...결론은 우리 회사 괜찮은편이라고 말하는거...조금 박봉이다만...작년에 성과연봉제 도입 안한걸로 임금 동결건도 해결될꺼고 복포 기본급화에..평균 연봉상승에.. 얼마나 좋아질지는 모르겠지만 나빠지지는 않겠지.
업무에 대한 단점은...전문성 없다. 솔직히..업무자체도 뭔가 혁신적이고 사원의 개개인 역량이 필요한 업무가 아니라 먼가 성취감을 느끼고 싶은사람은 오지 말라고 얘기해주고 싶다. 하지만 조언을 해준다면 주위에 대기업다니는 친구들에게 물어봐. 얼마나 업무가 많고 힘든지 ㅋㅋ같이 만나서 술마시며 회사 얘기하면 불쌍하다. 돈 많이 받는 금융권 친구들 입사5년만에 7000찍는거 보면 부럽기도 하지만 정말 하는 만큼 받아 얘들아..하는거에 비하면
적게 받는 거임. 돈으로 기업을 판단할 생각은 버리자. 물론 인국공
금공, 이런 일류 공기업들어가면 좋지. 들어갈 수있음 가고 ㅋㅋㅋ
우리 회사처럼 대규모 채용하믄곳도 잘 없는데 여기서 비교글에 비방글에 이렇게 싸울 시간에 전공,한국사,ncs 한 문제라도 더풀자
23:40
17.06.08.
Emd (IP: *.111.1.26)
서교공기술
ㅈ까는소리하고있네 ㅋㅋㅋㅋ 20년차 6천도안되는구만 ㅋㅋㅋㅋㅜ철도뽕 너무오지시는거 아닙니까?ㅋ
00:28
17.06.09.
ㄴㄱ딛ㄱㄷ (IP: *.62.172.156)
Emd
철도뽕이란퓌융신들 ㅅㅂ지가현직이라도되는줄아는듯 이쀠융신처럼ㅋ 이쀠융신새는 등꼴이나쪽쪽빨것네 차량은꿀빠는데ㅉㅉ 꿀벌새가 깝ㄴㄴ
08:26
17.06.09.
카레라 (IP: *.160.36.147)
서교공기술
너는 몇급 몇호봉이냐
급여 인증은 되고?ㅋㅋ
01:58
17.06.09.
꿈철도 병림픽 잼 (IP: *.254.65.171)

흙수저 병림픽 그만하고

공사, 공무원 대단한거 인정하는데

그중에서 지위와 자부심 이딴거 집어치워라..ㅋㅋㅋㅋ

ㅈ밥들 사이에서 지위와 자부심이지

그깟 푼돈 얼마 차이난다고 사회적 지위와 자부심이 나오고 그러나

 

손발이 오글오글 오글오글

23:54
17.06.08.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인국공/마사회/금공 이직 고민하는 애..."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