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5년차 코레일기관사입니다.

코레일기관사 IP: *.209.94.207
16482 1 76
질문받아요
코레일 채용시즌 맞아서
근무여건,돈,스펙,기타등등 전부다 받습니다요


신고스크랩

댓글 76

댓글 쓰기
운영규정 및 가이드라인 위반 댓글은 경고조치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게시물(광고, 선정적 및 어그로 등) 신고방법은 댓글로 운영진을 @멘션하거나 게시물 삭제 혹은 공식메일로 URL or 캡쳐본 보내주시면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한 과도한 인신공격을 삼가주시길 바라며, 본인의 댓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 에게 있습니다.
기장 (IP: *.62.222.143)
KTX 기장 되는 가장 빠른 루트는 어떻게 되나요?
18:39
17.03.18.
글쓴이 (IP: *.209.94.207)
기장
일단 들어오셔서 기관사를 빨리 다는것입니다.
ktx고속면허 최소 경력이 무사고 3년 10만km입니다.
하지만 이건 최소 조건이고 보통 20~30만키로는 타야 해볼만합니다.
그리고 기타스펙(자격증,표창) 등등도 가산점에 반영됩니다.
18:44
17.03.18.
ㅇㅇㅇ (IP: *.80.207.214)
글쓴이

보통 20~30만키로 타는데 몇년,몇십년이 걸리나요? 그러니까 신입으로 들어가서 20~30만키로 타는데 걸리는 시간이 궁금합니다.

20:11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ㅇㅇㅇ
보통 기관사달고 십년잡으시면 됩니다.
21:00
17.03.18.
ㅇㅇㅇ (IP: *.157.47.194)
글쓴이
ktx기장되는데 자격증은 기사자격증 한개정도면 충분하나요? 아니면 자격증이 많이 가지고 있으면 기장 전환시 매우 유리하나요? 또 표창장은 어떨때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사실상 ktx기장되는게 극소수인가요? 대부분 기관사들(광역기관사든 기관차기관사든)의 최종꿈이 ktx기장 되는걸로 알고있거든요. 경력과 관련 자격요건(자격증,표창장 등)만 갖춘다면 대부분 기장될수있나요? 이런 조건 갖춘다하더라도 되기가 어렵나요?(일반적으로요)
02:02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ㅇㅇㅇ
기사자격증은 기본이고, 보통 기능장도 한개씩 따시네요. 매우유리하고 그런건 없어요 적성검사라로 따로 시험치는데 스펙좋아도 시험떨어지면끝입니다
극소수입니다 한사업소에서일년에 두세명가요.

대부분안된다 봐야죠. 그런데 확실히 젊을때부터 열심히 회사생활(?)및 자기계발 열심히 한사람들이 가긴해요
10:22
17.03.19.
(IP: *.226.237.81)
근무여건 돈 스펙 가르쳐주세요
18:39
17.03.18.
글쓴이 (IP: *.209.94.207)
1.근무여건 - 교번 주주야비휴휴
2.돈 - 5년차기준 기관사 4500~4700만(휴일근무얼마탔나여부) 기관차있는 부기관사들은 보통 4000초반
3.스펙 기사1개 산업기사2개 철도교통안전관리자등등 나열
18:46
17.03.18.
/ (IP: *.62.212.16)
통합직이란게 정확히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건가요?
너무 포괄적인 질문인 것 같아 죄송하네요..
18:45
17.03.18.
글쓴이 (IP: *.209.94.207)
/
아직 현업들도 잘모르는내용입니다. 일단통합직이 생기긴할텐데 어케될지는.. 다만직렬별로 남는인원 운전직으로 끌어올 생각이 있긴한것 같습니다. 면허만가진 타직렬직원이요
18:47
17.03.18.
ㅂ느 (IP: *.116.253.122)
Ktx 기장되면 연봉 넘사벽? 얼마정도인가요?
18:45
17.03.18.
글쓴이 (IP: *.209.94.207)
ㅂ느
넘사벽까지는 아니고 동일직급 경력이라 쳤을때
고속수당등등이 붙어서 연봉대략 1500정도 많아요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니까
그때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 보통 7000정도 받으니 8000~9000정도입니다.
기장연봉 1억 이런건 그만큼 연차가 20년이상쌓이신분들입니다.
18:49
17.03.18.
ㅇㅇㅇ (IP: *.80.207.214)
글쓴이

1.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면 광역기관사가 지하철기관사(서메,서도철,부교공,광주도철,대전도철 등)를 지칭하는 것이고 기관차기관사가 코레일 기관사(무궁화,새마을 등)를 지칭하는게 맞나요? 

2, 한마디로 연봉은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ktx기장이 광역(서메,서도철 등)or기관차기관사(무궁화,새마을)들보다 1500정도 더 높다고 보면 된단 말씀이시죠?

19:56
17.03.18.
ㅇㅇㅇ (IP: *.80.207.214)
글쓴이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라고 하셨는데요. 대략 20대중반에 입사했을때 기준인가요?

20:15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ㅇㅇㅇ
네네 이십대 중후반정도요 잘풀리면 30후반에 가는케이스도봤어요(철도대국비출신)
21:04
17.03.18.
ㅇㅇㅇ (IP: *.36.143.249)
그럼50대 기관사들은 연봉이 얼마나 되나요 생각보다 꽤받네요 ㄷㄷ
18:59
17.03.18.
글쓴이 (IP: *.209.94.207)
ㅇㅇㅇ
50대면 3급이거나 3급 대우일텐데 연차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지하철공사 기관사들도 연차쌓이면 비슷하게 받습니다.
800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19:22
17.03.18.
ㅇㅇ (IP: *.62.202.144)
광역가면 솔직히 기장달기 힘들지않음?
기관차출신을 선호한다고 들었는데 케텍스 구원시 디젤차로하기때문에 과거에는 100프로 기관차출신뽑았다는데 맞음?
19:24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ㅇㅇ
예전 말입니다. 요세는 광역이나 기관차나 기장가는 비율 비슷하며, 오히려 기장갈려고 팀장 2년하는추세입니다(팀장가산점이 10점입니다. 기사하나에2점가산점 어마어마하죠?)
즉,광역이냐 기관차냐는 중요하지않아요
21:01
17.03.18.
ㅇㅇㅇ (IP: *.157.47.194)
글쓴이
인정해주는 기사자격증은 코레일 채용공고 뜨면(신입뽑을때)가산점 목록에 있는 자격증과 똑같나요?
02:34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ㅇㅇㅇ
직렬마다 승진자격증 있습니다. 보통 산업안전기사 철도파량기사 / 기능장 /기술사로 나눠반영합니다 최소 기장갈려면 기사는 필수입니다
10:20
17.03.19.
ㅇㅇ (IP: *.70.163.46)

다른직렬보다 연봉 얼마나 더 받는거에요?

19:26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ㅇㅇ
신입기준 500
해가지날수록 더 차이나요
21:01
17.03.18.
!! (IP: *.67.136.196)
기관사 준비를 위해 지금 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9:27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
죄송합니다만..님의 장래가 걸린일이라 함부로 말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안좋아지고 있는건 맞아요
21:02
17.03.18.
₩₩ (IP: *.226.207.158)
앞으로 코레일의미래여...
채용 안정성등
19:31
17.03.18.
글쓴이 (IP: *.223.39.213)
₩₩
전반적으로 힘들긴하나, 기존직원들한테는 별 상관없는것 같습니다.
21:03
17.03.18.
(IP: *.223.37.73)
코레일 내 직렬간에 이동하는 케이스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면 차량에서 운전으로 가거나, 운전에서 역무쪽으로 이동하거나 하는 것이 원활한지, 상호 티오가 나야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21:31
17.03.18.
글쓴이 (IP: *.255.246.174)
원활치는 않고, 매우힘들긴하나 있습니다 차장하다가 2종면허 따서 운전으로 직렬전환하신분 많습니다.
그리고 차량에서 운전가시는분들도 많고,, 운전에서 역무가신분들도 있고요
21:36
17.03.18.
(IP: *.249.165.189)
앞으로 승무직채용어케보십니까?
학력은상관없습니까?
21:41
17.03.18.
네네 (IP: *.223.39.60)
승무채용이 밝지는 않습니다. 퇴직인원만큼 뽑는게아니라.. 타직렬에서 남는인원 끌어다쓸려고 하고 있습니다.(차량, 열차쪽인원많이 남아서..)
학력은 ncs 채용하에서 관련학과나오면 유리하다고 봅니다. 주변보면 철도대나 기타 철도관련전문대말고 거의4년제졸입니다.
21:51
17.03.18.
ㅇㅇ (IP: *.249.165.189)
네네
흠 대학교휴학상태인데..휴학중에 취업한사람은많이없나요
22:02
17.03.18.
글쓴이 (IP: *.223.48.4)
ㅇㅇ
스펙만 갖추신다면 재학중이나 휴학중에도 합격하십니다.
22:26
17.03.18.
도철현직 (IP: *.223.19.31)
이번 성과급 얼마나왔어요?
퍼센테이지가 다르고 기준도 달라서
비교좀 해보려구여 저희랑

코레일이 기본급에 80프로 * 해당년 퍼센테이지 맞죠?

금액좀..

저희 회사 5년차 선배님금액하고 비교하면 될듯싶어서여
22:17
17.03.18.
(IP: *.223.48.4)
도철현직
네 맞습니다. 기본급 80에 해당년 퍼센테지
올해가 c등급인가 받았어요
아액수는기억이 잘안나는데 오백전후해서 나왔던거같아요
22:25
17.03.18.
도철현직 (IP: *.223.19.31)
아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저희 5년차 자료 보니

581 511 498 450이네요

Abcd순

그냥 차이가 없다보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01:26
17.03.19.
ㅇㅇㅇ (IP: *.157.47.194)
도철현직
밑에 코레일현직분께서 광역기관사가 초봉 4천 조금 넘는다고 댓글다셨는데요. 도철이 1인승무자나요. 저 댓글이 진실인가요? 초봉이 1인승무수당 합치면 4천조금넘나요?
02:22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ㅇㅇㅇ
그 1인승무와 개념이 다릅니다.
코레일은 차장이없는 구간이 있는데 이구간에 한해서 일인승무수당을 지급해요
10:24
17.03.19.
코레일현직 (IP: *.148.162.169)
ㅇㅇㅇ

최근입사자중에 광역 1인승무 구간으로 발령 받은 인원들은 1인승무수당 받아서 거진 평달 세후 290정도 되여

11:22
17.03.19.
코레일 (IP: *.226.177.235)

광역기관사 초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22:53
17.03.18.
글쓴이 (IP: *.223.18.78)
코레일
초봉은 3300정도입니다 성과급이 안나와서
23:32
17.03.18.
코레일현직 (IP: *.148.162.169)
코레일

광역 일부 1인승무구간 사업소는 1인승무수당 합치면 4000좀 넘을거에요

00:21
17.03.19.
ㅇㅅㅇ (IP: *.29.93.36)

제가 승무 & 기관사가 꿈인지라.. 상황이 열악하더라도 어디든지 갈수만 있다면 들어가고싶습니다..

안전요원 개념으로 투입되는 경전철 승무 쪽도 진지하게 생각중인데요..

대학 교수님 말로는 완전무인 경전철의 승무 같은 경우 2~3년 동안만 안전테스트겸 시키고 잘라낼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이 완전무인 경전철에 안전요원으로 투입되었던 기간(2~3년) 도 서울메트로나 코레일에서 경력으로 인정해 줄까요?

23:25
17.03.18.
글쓴이 (IP: *.223.18.78)
ㅇㅅㅇ
네 당연히 인정해줍니다. ncs하에서는 유리합니다 경력 쌓아놓으면
23:33
17.03.18.
ㅇㅇ (IP: *.112.198.110)
제가 과거 수술 이력때문에 병역을 보충역(공익)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일상에는 이상이 없고 수술을 사유였던 질병은 완치판정을 받았습니다..) 근데 부모님은 공익은 취업에 불이익이 있다고 하시더군요...
(특히 철도쪽은 신체를 중요하게 본다던데...)
정말 불이익이 있을까요...?
23:29
17.03.18.
글쓴이 (IP: *.223.18.78)
ㅇㅇ
없습니다 시력쪽 문제나 발작(?)같은 기관사업무에 지장되는 질병아니면 공익 출신이나 면제라고 차별받지 않습니다.
23:33
17.03.18.
ㅇㅇ (IP: *.112.198.110)
글쓴이
시력이나 정신 신경계쪽이 아닌 장 쪽에 질병을 가지고 있다가
수술로 완치되어서 일상엔 지장이 없습니다... 그럼 전 관계 없는건가요...?
02:32
17.03.19.
팀장 (IP: *.112.48.199)
위에 답변에 기장 가려고 팀장 2년하는 추세라고 하셨는데 KTX에서 가방 들고 다니시는 총 책임자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23:44
17.03.18.
코레일현직 (IP: *.148.162.169)
팀장

그 분은 열차팀장이고, 여기서 말하는 팀장은 보통 승무사업소 내에 팀장 말하시는거 같네요

00:27
17.03.19.
글쓴이 (IP: *.223.18.78)
팀장
사업소 지도운용팀장 맞습니다 가방들고 다니시는 분은 사무영업직렬 열차팀장입니다
00:54
17.03.19.
ㅇㅇ (IP: *.42.214.20)
교통대 의왕 재학생입니다. 4학년은 아닌데
중간에 입사하게 되면 고졸로 되고 따로 학사 취득 안되나요?
00:00
17.03.19.
코레일현직 (IP: *.148.162.169)
ㅇㅇ

입사 하셔서 휴직하시고 학교 졸업하셔도 되여

00:19
17.03.19.
(IP: *.107.83.72)
대체 했던 사람들 보는 인식이 어떤가요??이제 1인 승무도 대체 시킨다던데..
00:22
17.03.19.
코레일현직 (IP: *.148.162.169)

물론 다른 사업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사업소 내 기관사들은 좋게 보는거 같진 않아요. 

00:23
17.03.19.
글쓴이 (IP: *.223.18.78)
안좋게 보긴하나 딱히 관심갖지 않습니다.
00:54
17.03.19.
ㅇㅇㅇ (IP: *.157.47.194)
작년 신입부터 연봉제로 알고 있는데요. 그전에 입사하신 선배님들은 호봉제이자나요. 연봉제와 호봉제 연봉차이가 많이 나나요? 연봉제와 호봉제의 차이도 각각 알려주세요. 예를 들면 연봉제가 무엇때문에 안좋다 이런식으로요
02:08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ㅇㅇㅇ
수당차이입니다만, 연봉제는 수당깎은대신 기본급을 높여줘서 아직까지별차이 없습니다. 향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연봉제가 호봉제에 비해 불이익이 있긴해요 안타깝습니다 그부분은
10:19
17.03.19.
Mikhail (IP: *.34.30.61)
지금 러시아어 전공하고 있는데 러시아가 철도강국이기도 하고 전공도 살릴겸 차후 철도 관련 업체 사무직으로 지원하고싶습니다. 비록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긴 하지만 러시아어를 할줄 알면 철도분야에 들어가는데 어느정도 유리하게 먹고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학벌은 한국외대고요. ncs 준비하고 학점같은 요소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요소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어떤 스펙을 준비해야 하나요?
03:01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Mikhail
예 유망합니다. 다만 들어오셔서 하시는 일에 실망하실수 있습니다. 러시아어 할줄아셔도 첨에몇년은 현장일 해야합니다. 본사 국제협력처등 갈수 있겠네요. 사무직렬이시면 토익 기사등 일반적 스펙이요. 학점도높이시는게 좋겠네요
10:18
17.03.19.
사무영업 (IP: *.112.48.199)
차장, 차량 -> 운전 / 운전-> 역무는 직렬 변경 있다고 하셨는데 사무영업에서 운전으로도 직렬 변경하는 경우가 많나요?
06:42
17.03.19.
오지라퍼 (IP: *.62.204.195)
사무영업
차장이 사무영업 직렬입니다. 따라서 본문에 근거해 볼 때, 사무영업직렬에서도 기 면허 소지자에 한해 운전직으로 전직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면허 사무영업직렬 근무자의 전직 여부를 물어보셔야 정확한 질문이 될 듯 합니다.
07:59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사무영업
사무에서 운전오는 직렬변경은 이종 면허있으신분들만가능해요
10:16
17.03.19.
ㄷㄱㅅ (IP: *.33.165.193)
위에 기관사 초봉이 성과급 안나와서 3300정도라고 하셨고
성과급은 기본급 80퍼센트에 해당년 퍼센티지 곱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2년차부터는 초봉 3300 정도선에서 성과급이 더해지는건가요?

혹시 사무영업 직렬 초봉은 얼마쯤될지도 궁금합니다..
06:50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ㄷㄱㅅ
사무직렬 일근기준 이천후반이며,
교대기준 삼천정도되요
10:16
17.03.19.
직렬변경 (IP: *.33.178.188)
혹시 토목이나 통신 이런 직렬에서도 운전으로 직렬변경 가능한지요?
10:20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직렬변경
토목 통신 전기쪽에서는 아직못봤네요 아예없진않을듯하나.. 직렬전환자체가 힘듭니다 많이
10:25
17.03.19.
직렬변경 (IP: *.33.178.188)
사무영업의 경우 면허가 있다면 어떤 절차와 어떤 사유가 있어야 직렬 변경 가능한지요? 개인 희망에 의해서만으로도 가능한지요?
10:28
17.03.19.
글쓴이 (IP: *.209.94.207)
직렬변경
한번씩 내부적으로 공고가 나면 지원합니다. 직렬전환 공고내려와요. 개인희망만으로는 힘들죠
10:48
17.03.19.
직렬변경 (IP: *.33.178.188)
글쓴이
직렬변경 공고는 일년에 몇번 정도 있고 면허 이외에 운전으로 가기위해 해놓으면 좋은 것들이 있나요? 평가요소 또한 뭐가 있나요?
10:53
17.03.19.
역마살 (IP: *)
중앙공기업 3년차 재직자입니다. 현재 연봉은 5천 넘었구요. 근데 행정업무, 사무실 스트레스가 극심하여 기관사로 직업을 바꾸는 걸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철도기관사로써 근무하시면서 느끼는 장단점 혹시 공유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12:36
22.01.25.
Junsang (IP: *)
서교공에서 지하철 기관사로 근무했다가 코레일로 이직해서
Ktx를 몰고 싶은데 보통 몇 살 쯤 이직해서 경력 쌓는게 좋을까요?
09:50
22.02.11.
Rw123 (IP: *.125.251.9)
Ktx 같은 고속열차를 몰려면 지하철 기관사 경력을 몇년정도 쌓아야 하나요?
23:48
22.09.18.
ㅇㅇ (IP: *.83.158.34)
엄청 옛날 글이라 답변을 해주실지 잘 모르겠는데 항운과 가려다 항공신체검사 조건부 합격으로 포기하고 기관사쪽으로 가려고 하는데요 준비하는데 평균 1천만원정도 든다는데 맞나요? 또한 요즘 무인으로 점점 변하는거 같은데 취업 전망이 어떨까요..?

교통대 철도운항과 입학하면 취업에 유리할까요?

12:24
22.11.16.
ㅇㅇ (IP: *.62.140.145)
현재 부기관사인데.. 기관사달면 부담감 있지않음?
18:34
23.08.02.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5년차 코레일기관사입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