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수험생분들 참고하세요

건승 IP: *.223.21.179
3158 0 30
드림레일 정보 공유가 많아서 좋긴한데 허구적인 내용도 상당히 많네요.

사철 다니는 현직 기관사 입장에서 승무기준으로만 말씀드려요.

1. 기관사는 경력이 쌓여야 추후에 신노선 개통하는 회사 경력직으로 넣을수 있기 때문에 회사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통 3년이상 또는 5년 이상하셔야 경력으로 넣을수있고 본선에서 혼자 차를 타기 시작한날 부터 키로수가 채워집니다.
코레일 부기관사, 메트로 차장, 신분당선 안전요원 같은 직책은 경력이 쌓이지 않고 구간인증을 위한 실무수습도 경력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2. 사철비교하는 글 많은데 기본적으로 현직자분들 거의 대부분 공기업으로 갈려고 준비 많이하는 분위기라서 사철가면 어차피 준비할꺼 아예 처음부터 공기업 준비하라는 말을 이때문에 하는거구요. 선호도는 공철이 숙박근무에 경력도 쌓이기 때문에 제일 좋고 그 다음 9호선, 현대제철 또는 포스코, 신분당, 경전철 순입니다.
현대제철이나 포스코는 연봉이 넘사벽이긴 한데 재직자들이 산골근무에 경력이 안쌓이니 많이들 나올라는 분위기라네요.

3. 사철도 1기, 2기 입사는 괜찮습니다. 왜냐? 신입들과 비교해서 처음부터 계약한 연봉이 다르고 진급 경쟁 없이도 큰사고 안치면 연차에 맞게 진급시켜줍니다. 그만큼 처음 개통때 개고생해서 얻는 메리트죠. 인터넷 검색만해도 앞으로 생기는 철도회사 엄청 많습니다.

4. 처음부터 공기업이냐, 사철을 다니며 경력쌓고 개통멤버로 옮기느냐는 자신의 선택입니다. 지금 같이 이례적으로 공기업 채용이 많을때는 공기업 준비하는게 아무래도 이득일거 같네요. 저때는 수도권 공기업 채용 아예 없었습니다. 9호선 2단계가 요즘 핫한데 허무맹랑한 글이 상당히 많네요. 검색 조금만하고 구조만 알아도 코레일 자회사들이랑은 다른데요. 그리고 승무는 철도안전의 핵심입니다. 긴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신고스크랩

댓글 30

댓글 쓰기
운영규정 및 가이드라인 위반 댓글은 경고조치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게시물(광고, 선정적 및 어그로 등) 신고방법은 댓글로 운영진을 @멘션하거나 게시물 삭제 혹은 공식메일로 URL or 캡쳐본 보내주시면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한 과도한 인신공격을 삼가주시길 바라며, 본인의 댓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 에게 있습니다.
ㅣㅣ (IP: *.7.50.22)
9호선 2단계가 코렐자회사들이랑 다른 수준인건 아는데 그렇다고 딱히 꼽을만한 장점도 모르겠습니다...
기관사는 사명감이 중요하지만 아무리 출중한 사명감을 지니더라도 1단계기관사하고 월급 갭이 크면 아무래도 근무만족도가 뚝떨어지지않을까요??...
08:53
16.03.21.
건승 (IP: *.223.21.179)
ㅣㅣ
아직 2단계 승무는 조직도 형성이 안되어 있고 수당도 책정이 안됬습니다. 안좋다고 판단하기에는 좀 이른감이 있고, 확실한건 1단계보다는 근무가 편할겁니다.
09:01
16.03.21.
ㅣㅣㅣㅣ (IP: *.7.50.22)
건승
일단 들어가서 월급받아봐야 알수있단 얘기군요ㅋㅋ
공기업자회사에 앞운전실이란거 외에는 너무 현저히 떨어지는 복지.. 특히 주박
10:22
16.03.21.
역무원과기관사 (IP: *.62.3.116)

정확하네요 제가 느끼기에도 사철 초기에 가는 것과 공기업이 좋습니다 그래서 sr만 메리트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웬만하면 공기업이 좋습니다 그래도 사철 초기에 들어가거나 본인이 특출나서 진급을 잘 한다면 사철이 공기업보다 좋습니다 어쨌든 정년보장은 다 되거든요

08:57
16.03.21.
1111 (IP: *.62.3.125)
근데 어차피 신설되는철도 거의다 경전철입니다..굳이 기관사경력 이젠중요하지않습니다 .솔직히 중전철이상 으로 설립되는 사철은이제없습니다 에스알이 좀특이한케이스로 기관사경력자가 혜택을좀봣지만.. 앞으론 대부분 경전철이기때문에 경력으로 이직하실계획이라면 굳이 9호선 공철처럼 기관사 경력의미없습니다.오히려 경전철 경력이나 관제 경력이 더 혜택을볼수가있겟죠.
09:05
16.03.21.
건승 (IP: *.223.21.179)
1111
서해복선철도, gtx 등등 고속철도기관도 많아집니다. 경전철 경력은 경전철 회사 이직에만 도움이 될겁니다.
09:40
16.03.21.
1233 (IP: *.62.3.125)
글고 철도쪽에비해 포스코 현대제철 연봉 거의 두배차이날건데 비교가안됨 휴일수도 많댜구함
09:07
16.03.21.
(IP: *.62.229.91)
역시 현직자님 클라쓰
감사합니딘!!
09:25
16.03.21.
굿 (IP: *.81.154.136)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09:28
16.03.21.
공기업현직자 (IP: *.223.35.141)
사철순위에
포스코 현대제철을 넣은거 자체가 좀 아니라보는데

업종이달라요 그리고 이직자체도 크게 생각안하세요 해봐야 소수지

나같아도 공철안가고 포스코 현대제철가겠다
09:44
16.03.21.
건승 (IP: *.223.21.179)
공기업현직자
선호도를 말씀드린거지 순위가 아닙니다. 주관적으로 봤을때 연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현대제철이랑 포스코가 좋은겁니다. 연봉 두배 차이나도 재직자들이 공철이나 9호선 인턴공채 지원한다고 들어서 선호도에서 내린겁니다.
09:45
16.03.21.
공기업현직자 (IP: *.223.35.141)
건승
포스코가 4년제 졸업생은 지원조차 안된다는거도 생각하셔야죠 안가는게아니라 못가는사람들도 많은데

현대제철도 그런걸로아는데
09:50
16.03.21.
1233 (IP: *.62.3.125)
공기업현직자
지금은 고졸전문대졸 풀렷다고들은것같아요...근데 암묵적으론 고졸전문대졸 출신뽑겟져~?
10:02
16.03.21.
건승 (IP: *.223.21.179)
공기업현직자
수험생분들이 4년제, 2년제, 고졸 다양하게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10:12
16.03.21.
(IP: *.62.219.53)
현대제철은 저기왜잇고 비교를왜함 ㄷㄷ

작년인가 제작년에 보너스로 2200만원지급되고 연봉이 8천가까이되는데 운전경력 뭐하러필요해?? 극소수아니고서야 나오려하겟어?

그리고 이제 노선은많이만 운영회사는 더 안생길꺼여
09:48
16.03.21.
1233 (IP: *.62.3.125)
공기업에서도 서로갈려고해용...연봉기본7천인데
09:54
16.03.21.
공기업현직자 (IP: *.223.35.141)
1233
7천은 좀...

초봉말씀하시는건지는 모르겠는데

공기업도 나이먹고 진급하면 7천은 되요
09:56
16.03.21.
232 (IP: *.62.3.125)
공기업현직자
성과까지 초봉7천찍는데요.... 공기업에서찍을람 25호봉이상은되야졍..
09:58
16.03.21.
공기업현직자 (IP: *.223.35.141)
232
포스코는 7천 절대못찍고 끽해봐야 5천

현대제철은 시급제라 자기몸 혹사시키면 되기는함
10:01
16.03.21.
1233 (IP: *.62.3.125)
공기업현직자
네 현대제철을 애기한거에여~
10:02
16.03.21.
건승 (IP: *.223.21.179)
기관사 면허를 취득하시면서 제복을 입고 전동차를 운전하는게 꿈인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 이름 자체가 드림레일 아닌가요? 연봉이 가장 중요하시면 여기가 최고의 직장이니 열심히 하셔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 회사들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고 순위가 아닌 현직자로서 주관적인 선호도를 말씀드린겁니다. 제철소 일부 재직자분들도 제복입고 기관사를 하는 꿈이 있기 때문에 이직준비를 하신다고 생각되네요.
10:23
16.03.21.
건승 (IP: *.223.21.179)
포스코 현대제철은 업종이 다르니 제외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수정이 안되네요.
10:05
16.03.21.
흣ㄷㅅ (IP: *.77.118.41)
그렇다면 sr 객실장같은 경우에는 초기멤버기때문에 메리트있을까요? 아직확실한 민영화는 아닌거 같은데 사철되어도 문제만 안일으키면 정년보장되나요?
10:31
16.03.21.
(IP: *.226.179.152)
흣ㄷㅅ

지금 사철들도 문제안일으키면 정년보장됩니다

철도운영기관은 거의 보장된다고보면됨 다만 공기업은 확실하게 보장되는거지만

다른 사철들은 암묵적으로..

10:32
16.03.21.
ㅅㅅㅆ (IP: *.77.118.41)
흣ㄷㅅ
Sr은 포지션이 애매한거같아요
기타공공기관인지 사철인짓
10:34
16.03.21.
(IP: *.226.179.152)
ㅅㅅㅆ

기타공공기관이죠 9호선2단계정도의 포지션

국가가 운영기관이나 공기업처럼 프리하지않음..

그냥 사철과 공기업의 중간정도?

10:36
16.03.21.
건승 (IP: *.223.21.179)
흣ㄷㅅ
취업규칙에 운영사가 바뀔경우 고용승계에 대한 의무가 강제적으로 들어가있다면 보장된다고 볼수있네요. 하지만 정부에서 시행하는 일반해고 법이 적용된다면 미래에는 모르겠네요. 악용하면 얼마든지 내쫓을수 있습니다.
10:36
16.03.21.
ㅅㅎ (IP: *.77.118.41)
건승
어차피 공기업이아니라면 월급이라도 많았으면 좋겠네요
10:47
16.03.21.
ㅇㅇ (IP: *.128.251.215)
포스코 현대제철은 진짜 코레일이랑도 바꿀만함 ㅋㅋㅋㅋ 대기업 사원에다 특수직이라 모가지.걱정 안해도 됨
11:55
16.03.21.
으왕 (IP: *.70.26.11)
맞는 소리네요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당장 돈을 많이 받을지 모르나 향후 10년뒤 어떻게 될지 모르니
향후 고속선과 다양한 중전철 경력직을 많이 뽑아서 잘생각하셔야할듯하네요
12:08
16.03.21.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수험생분들 참고하세요"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